톰 리 “이더리움 투자가 가장 큰 거시적 거래인 이유 3가지를 알려드립니다”

2025-08-31 18:04

add remove print link

월스트리트 전략가 및 펀드스트랫 최고투자책임자 톰 리

암호화폐(가상화폐·코인) 이더리움(ETH·Ethereum)이 장기적인 거시 투자 관점에서 가장 주목할 자산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참고 이미지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참고 이미지

월스트리트 전략가이자 펀드스트랫(Fundstrat) 최고투자책임자(CIO)인 톰 리(Tom Lee)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더리움을 "이번 10년의 가장 큰 거시적 트레이드"라고 표현하며 그 배경으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크립토(Project Crypto), 인공지능(AI)이라는 세 가지 핵심 촉매제를 꼽았다.

그는 마리오 나우팔(Mario Nawfal)과의 대화에서 현재의 강세장이 2035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 플랫폼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향후 금융과 AI 혁신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율형 AI와 로봇들이 방대한 데이터를 생성하게 될 것이며 이 데이터를 검증하는 데 제로 지식 증명(zero-knowledge proof) 기반의 블록체인이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장기 긍정론에도 불구하고 최근 이더리움 가격은 단기 조정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이더리움은 8월 말 전반적인 가상자산 시장의 차익 실현 매물로 인해 31일(한국 시각) 오후 5시 40분 기준 4458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일주일 전 기록한 역대 최고가 4953달러에서 약 10% 하락한 수치다.

AMB크립토 등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4000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이는 일봉 차트상 볼린저 밴드 하단과도 일치하는 구간이다.

기술적 지표상으로는 RSI(상대강도지수)가 7월 이후 중간값 이상을 유지해 왔고, 이 선을 지킨다면 강세 흐름이 유지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반대로 RSI가 중간값 아래로 내려가면 추가 하락 가능성도 열려 있다.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25-델타 스큐 지수는 단기 만기 옵션에서 1~4% 상승하며, 투자자들이 풋옵션보다 콜옵션에 더 많은 베팅을 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는 일부 투자자들이 향후 며칠 사이 가격 반등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더리움에 대한 기관 수요는 여전히 강세다. 지난 두 달간 미국 내 현물 ETF로 약 100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됐으며, 기업 재무부들도 전체 이더리움 공급량의 약 3.7%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약 190억 달러 규모에 해당한다.

※ 암호화폐는 매우 변동성이 높은 투자 상품입니다. 자칫 큰 손실을 볼 수 있기에 투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home 방정훈 기자 bluemoo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