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개선 물질 발견됐다는 '이 물고기'…특허 출원까지 마쳤다

2025-09-13 10:00

add remove print link

'니페디핀'과 유사한 효능 입증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소재개발연구실 연구팀(이효근 박사)은 아열대성 어종인 호박돔(Choerodon azurio) 추출물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 '호박돔'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 '호박돔'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제주 연안 어획물에서 아열대성 어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38%에 이르고 있다. 호박돔은 남해와 제주 연안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아열대성 어류이다.

연구팀은 호박돔 추출물에서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니페디핀과 비슷한 혈압 강하 효능이 있음을 입증하고,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원료로 활용 가능성도 확인했다. 자원관은 현재 특허 출원을 마친 상태다.

김현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아열대성 해양생물을 활용한 바이오 소재발굴과 기술 고도화를 통해 해양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호박돔은 이름에 '돔'이 들어가지만 돔류가 아닌 놀래기류다. 몸 빛깔이 황적색의 누런 호박색을 닮아 호박돔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몸길이는 40cm가량이며 최대 60cm까지 자랄 수 있다. 몸체는 긴 타원형으로 약간 길고 측편되어 있다.

조개류, 갯지렁이류, 새우류 등을 먹는 육식성 어류로 크고 날카로운 이빨과 강한 턱 힘으로 단단한 조개껍데기조차 부숴 먹을 수 있다. 따뜻한 바다 연안의 약간 깊은 암초 지대에 주로 서식하며 밤에는 바위틈에서 잠을 잔다. 산란기는 6월이다.

유튜브, 채널에이드: 채널A Drama & Enjoy
home 오예인 기자 yein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