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부상, 한양 입성이요…광화문서 문화축제
2025-09-16 15:44
add remove print link
17일 <와! CN페스타> 연계…공문제 행렬·체험 한마당

충남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기진)은 오는 17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와! CN FESTA’와 연계해 충남 보부상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재단의 ‘보부상 로드[ːload]’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문화자원인 보부상을 널리 알리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충남의 관광 매력을 선보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충남 보부상들의 공문제(公問題) 행렬 퍼레이드와 근대 상업조직의 의례인 ‘공문제’ 재현 등 전통을 이어가는 행사가 펼쳐진다. 이와 함께 ▲보부상 전시 프로그램 ▲재연 배우들과 함께하는 미션 프로그램 ▲전통 공연 ▲내포보부상촌 홍보관 등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충남의 보부상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충남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충남을 벗어나 서울 중심에서 우리 지역의 보부상 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보부상으로 대표되는 충남 관광의 매력이 널리 알려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문화관광재단은 2016년부터 충남의 주요 5일장을 순회하며 보부상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등 지역의 고유 자산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행사 관련 문의는 충남문화관광재단 문화사업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