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교수학습센터, ‘AI 활용 교육’ AI 기반 환경 조성 강화

2025-09-21 01:39

add remove print link

여름방학 에듀테크 워크숍 이어 2학기 ‘생성형 AI’ 주제 교수법 특강 개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윤태순)는 2025학년도 1학기부터 교원을 대상으로 AI 활용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며, 교수와 학생 모두를 아우르는 AI 기반 교육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8월 하계 방학 기간 동안 네차례에 걸쳐 AI 교육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에듀테크 워크숍을 개최, ChatGPT, Gemini, Perplexity 등 최신 AI 도구를 직접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어 9월 19일에는 교원 91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2학기 제1차 핵심역량맞춤형 교수법 특강을 생성형 AI를 주제로 진행했다.

전주교육대학교 임태형 교수는 'AI를 수업에 활용하는 4가지 접근법’을 주제로 △AI 검색 기반 성찰형 주제 탐구 수업 △이미지 AI 프롬프트 수업 △AI 기반 동영상 분석 수업 △자료 시각화 및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교수 현장에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공유했다. 참석 교원들은 “최신 교육 트렌드에 맞는 실질적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교수학습센터는 오는 10월 13일 제2차 핵심역량맞춤형 교수법 워크숍을 이어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교수·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윤태순 센터장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역량”이라며, “교수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AI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