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시대’ 열다

2025-09-30 09:07

add remove print link

축산물 소비 촉진 통한 지역 농가 소득 안정과 건강한 먹거리 공급
믿을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답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전경 / 이하 이율동 선임기자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전경 / 이하 이율동 선임기자

[경북=위키트리]이율동 선임기자=경북 포항축산농협이 한우프라자 인덕점 시대를 활짝 열었다.

포항축산농협이 운영하는 한우프라자 인덕점이 지난 29일 조합원과 지역민들의 축하를 받으며 개점식을 가졌다.

이날 개점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과 임주희 시의원, 한창화, 박용선 도의원, 박상진 남구청장, 포항시 농업인 단체 대표와 조합원, 농협중앙회 관계자, 경남,경북지역 농협 조합장 등 주요 내빈들이 참석해 개점을 축하했다.

개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내빈소개, 신축배경, 경과보고, 축사와 축전 낭독, 기념사, ‘농심천심(農心天心)’ 운동 기념 촬영, 준공 테이프 커팅 순으로 진행됐다.

서상욱 포항축산농협 조합장이 개점식 기념사를 하고 있다.
서상욱 포항축산농협 조합장이 개점식 기념사를 하고 있다.

농심천심 운동은 ‘농부의 마음이 하늘의 뜻’이라는 의미로 국가 운영의 근간이 되는 농업의 소중함을 알리고, 범국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축산 구현에 목적을 두고 있는 국민운동이다.

행사 참석 내빈들이 ‘농심천심(農心天心)’ 운동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 참석 내빈들이 ‘농심천심(農心天心)’ 운동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 참석 내빈들이 인덕점 준공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행사 참석 내빈들이 인덕점 준공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달전점과 장량점에 이어 개점한 한우프라자 인덕점은 총사업비 56억 원을 투입 2024년 12월 착공해 10개월 여 공사 기간을 거쳐 준공됐다. 부대시설로는 식당(689.86㎡/209평), 축산물직판장(69.56㎡/21평), 카페(40.12㎡/12평), 주차장(부지 363㎡/109.8평) 등이다.

특히 이번 개점은 단순한 매장 개설을 넘어, 축산물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 농가 소득 안정과 건강한 먹거리 공급이라는 공익적 의미를 담았다. 행사에 전달된 쌀과 화환은 포항시 행정기관을 통해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는 개점식이 나눔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축산물직판장 모습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축산물직판장 모습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내부 식당 모습
포항축산농협 한우프라자 인덕점 내부 식당 모습

서상욱 포항축산농협 조합장은 기념사를 통해 “한우프라자 인덕점은 조합원 농가에게는 든든한 희망이 되고 고객 여러분께는 믿을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보답하는 서로가 함께 웃는 상생의 공간이다” 며 “포항축산농협은 앞으로도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민에게 사랑받는 매장이 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개점식에 참석한 지역주민 김 모(55·오천읍)씨는 “지역에 좋은 시설을 갖춘 한우프라자가 개점돼 너무 기쁘고 지역민들이 착한 가격의 한우를 맘껏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며 “오늘 개점을 계기로 축산물 소비가 촉진돼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는 농가들의 한숨을 덜어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축산농협은 1965년 9월 포항축산업협동조합으로 발족한 이후 6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며 조합업적평가 우수조합, 상호금융 대상 우수상, 상호금융 예수금 5000억 원 달성탑 수상 등 수 회 걸친 수상으로 눈부신 업적을 쌓고 경북 제일의 포항축산농협을 조합원과 함께 소통하며 조합원이 주인이 되는 전국 제일의 포항축산농협으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

아울러 포항축산농협은 오늘의 개점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앞으로도 축산물 소비 촉진과 사회적 나눔을 실천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농협의 역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home 이율동 기자 fight@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