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고향 생각 2부 직지사 공양주의 엄마 밥상
2025-10-07 20:00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행 10월 7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고향 생각 2부에서는 직지사의 밥상, 그 따뜻한 풍경을 들여다 본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 '한국기행' 고향 생각 2부 - 직지사 공양주의 엄마 밥상
절밥이라고 해서 모두 같을까? 1600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찰 직지사, 이곳은 절밥 같지 않은 절밥으로도 유명한데...
스물아홉 살에 직지사에 들어와 솜씨를 인정받아 음식으로 스님들의 수행을 돕고 있는 총괄 원주 지혜심 보살 덕분이다.
파, 마늘, 무릇, 부추, 달래. 수행에 방해가 된다고 하여 사찰에서 쓰지 않는 다섯 가지 재료, 오신채가 빠져 있어도 지혜심 보살의 정성 어린 손맛이 담긴 음식은 소박하면서도 담백한 맛으로 입안을 따뜻하게 채우고, 먹는 이의 마음까지 훈훈하게 만든다.
다섯 살부터 새벽마다 일터로 향하는 엄마를 따라다니던 딸, 하윤 씨에게 직지사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놀이터였고 직지사의 절밥은 정성과 사랑이 가득 담긴 엄마의 밥이었다.
보글보글 끓는 냄비 소리, 사각사각 채소 써는 소리 속에서 절밥에 담긴 엄마의 사랑도 한층 깊어진다.
직지사의 밥상, 그 따뜻한 풍경을 들여다본다.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