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AI 혁신제안 대국민 공모전’ 개최
2025-10-17 10:58
add remove print link
AI 기반 항만 혁신 아이디어 발굴로 스마트 항만 실현 추진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직무대행 황학범)는 항만 현장의 문제를 국민과 함께 해결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항만 구현을 위해 ‘여수광양항 AI 혁신제안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AI를 접목한 항만 운영 효율화, 환경·안전 관리, 이용자 서비스 개선, 신사업·미래전략 등 4개 분야의 혁신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공모 기간은 10월 17일부터 11월 28일까지이며, 참가자는 공사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esg@ygpa.or.kr)로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실현가능성, 효과성, 혁신성, 적합성 등 4개 항목을 기준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총상금은 410만 원 규모로 대상(150만원), 최우수상(70만원), 우수상(50만원/2점), 장려상(30만원/3점)이 수여된다.
공사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의 창의적인 시각에서 항만의 AI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향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공사 황학범 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공모전은 국민과 함께 스마트 항만 혁신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기술을 활용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만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