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도 맞춤형으로 즐긴다… 올해 우수 공공 야영장은 바로 '이곳'

2025-11-01 15:57

add remove print link

4개 특화 분야로 나눠 선정

올해 우수 공공 야영장 15개소가 선정됐다.

경기 여주시 강천섬. / 뉴스1
경기 여주시 강천섬. / 뉴스1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캠핑 이용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공공야영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25년 우수 공공야영장' 15개소를 선정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야영장을 대상으로 가족(어린이) 친화 야영장과 친환경 야영장, 교통약자 배려 야영장,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 등 4개 특화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가족 친화 야영장에 군포시 '초막골생태공원 느티나무야영장', 친환경 야영장에 경남 남해군 '한려해상국립공원 덕신야영장', 교통약자 배려 야영장에 전북 정읍시 '내장산국립공원 내장호야영장',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에 경기 여주시 '강천섬 캠핑장' 등이 꼽혔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선정된 야영장에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을 수여하고, 야영장을 취재해 관광공사 고캠핑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누리소통망을 통해 소개한다.

초막골생태공원 느티나무야영장. / 연합뉴스
초막골생태공원 느티나무야영장. / 연합뉴스

군포시에 위치한 ‘초막골생태공원 느티나무야영장’은 도심 속 생태공원 내에 자리하고 있어 자연과 캠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1박 기준 당일 오후 2시부터 익일 오전 11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군포도시공사 캠핑장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침대, 냉난방기, 개수대, 냉장고, TV, 취사도구, 식기류, 화장실, 샤워실 등이 갖춰져 있으며 일반 캠핑 및 글램핑 모두 장작 사용은 불가하며, 숯만 허용된다. 캠핑장 이용 시 별도의 주차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구글지도, 초막골생태공원 느티나무야영장

‘한려해상국립공원 덕신야영장’은 경남 남해군 설천면 인근에 자리해 있다. 자동차 야영지, 캠핑용 자동차 전용인 A·B 구역과 복합 영지, 하우스 등이 밀집된 C·D구역으로 나뉜다. 주요 부대시설로는 실내놀이터와 샤워장 및 화장실, 개수대, 전기 시설 등이 있다.

국립공원 예약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가능하며, 인기 야영장의 경우에는 다음 달 사용분을 미리 추첨하기도 한다. 야영장은 남해대교 근처에 위치해 이순신 바다공원, 충렬사, 이락사 등을 연계해 둘러보기 좋다.

유튜브 쇼츠, 써머진

반려동물 친화 야영장인 ‘강천섬 캠핑장’은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머무는 힐링형 캠핑 콘텐츠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힐링 캠핑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산책 교육, 매너 교육 등 공존 기반의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성숙한 반려문화를 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다.

캠핑객을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는 ▲여주 농특산물을 활용한 자연 속 캠핑 쿠킹 클래스 ▲캠핑장 야외무대에서 열리는 '강천섬 작은 음악회' ▲전문가와 함께하는 별자리 관측 등이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구글지도, 강천섬 캠핑장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