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유튜버 데뷔…역대 대통령 중 처음
2025-11-05 09:47
add remove print link
책 소개 유튜브 방송 출연…이달 중 공개 예정

문재인 전 대통령이 유튜버로 데뷔한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정기적인 유튜브 방송에 출연하는 건 문 전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청와대 의전비서관 출신인 탁현민 목포대 특임교수와 함께 유튜브 콘텐츠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튜버 데뷔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탁현민 교수는 지난 3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함께 평산책방을 배경으로 책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 중이라 밝혔다.
탁현민 교수는 인터뷰에서 "제가 진행을 맡고 문재인 전 대통령이 책을 선정해 소개할 예정"이라며 "(유튜브 콘텐츠는) 11월 중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 스튜디오와 양산 평산책방 두 곳에서 촬영한 분량을 교차 편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출연하는 영상은 유튜브 채널 '평산책방'에서 공개되면 코너명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통령은 직접 고른 책을 주 1~2권씩 소개할 예정이다.
평산책방은 경남 양산시에 위치한 동네책방으로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 속에서 책과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내부는 책으로 가득 채워졌으며 다양한 장르의 도서가 손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배치돼 있어 ‘책 읽기 위한 휴식처’로서 제격이다.
또한 동네 주민들과 책을 매개로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는 작은 커뮤니티 기능도 갖추고 있어 작가 강연회나 독서 모임 등의 이벤트가 종종 열리기도 한다.
책방 외관은 서정적이고 따뜻한 느낌을 주며 창문 너머로 햇빛이 들어와 내부의 분위기를 더욱 포근하게 만들어 준다. 방문할 때는 여유 있는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주말 오후나 행사 진행 시간에는 좌석이 빠르게 차는 경우가 있어 예약 여부를 확인하면 더 편한다. 책 한 권을 골라 차 한 잔 곁들이며 오랜만에 마음을 가다듬기 좋은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