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박서진 다 제쳤다…지금 가장 인기 있는 트로트 가수 1위로 꼽힌 '이 가수'

2025-11-06 11:42

add remove print link

팬덤의 힘! 트로트 스타의 1위 등극
팬덤이 만드는 새로운 브랜드 가치

가수 임영웅을 비롯한 인기 있는 트로트 가수들을 제치고 이찬원이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발표한 ‘K-브랜드지수’ 스타덤 트로트 가수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임영웅 '아이 엠 히어로' / 뉴스1
임영웅 '아이 엠 히어로' / 뉴스1
이찬원 '팬 여러분 감사해요' / 뉴스1
이찬원 '팬 여러분 감사해요' / 뉴스1

6일 아시아브랜드연구소에 따르면 이찬원이 팬덤 투표 기반 ‘스타덤(Stardom) 인덱스’를 반영한 첫 번째 K-브랜드지수 결과에서 트로트 가수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이찬원에게 이번 1위가 더욱 뜻깊은 이유는 지난달부터 팬덤 투표 기반 ‘스타덤(Stardom) 인덱스’가 새로 도입된 첫 번째 K-브랜드지수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는 팬덤 경쟁에서 이찬원 팬덤이 우위를 점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팬덤 참여 데이터가 대중문화 산업의 브랜드 영향력 평가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이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은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자문위원단의 검증 과정을 거쳐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총 7억 7668만 997건의 온라인 빅데이터가 분석됐다.

이번 결과에서는 1위 이찬원에 이어 임영웅(2위), 박서진(3위), 박지현(4위), 김용빈(5위), 영탁(6위), 장민호(7위), 전유진(8위), 진해성(9위), 손태진(10위)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아시아브랜드연구소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류원선 리서치센터장은 “국내 트로트 산업이 방송 중심에서 벗어나 팬덤이 주도하는 참여형 문화 생태계로 바뀌고 있다”며, “온라인 빅데이터와 팬덤 투표를 결합한 ‘스타덤 인덱스’의 도입은 단순한 인기 경쟁을 넘어 팬덤의 선택이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 구조로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변화”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1위에 오른 이찬원은 트렌드·소셜·스타덤 지수에서 모두 고른 강세를 보이며 ‘팬덤 신뢰도 높은 브랜드형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며 “박서진, 전유진 등 새로운 세대의 부상은 트로트 시장의 브랜드 다양성을 확장시키는 의미 있는 흐름”이라고 덧붙혔다.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 미디어(Media), 소셜(Social), 긍정(Positive), 부정(Negative), 활성화(TA), 커뮤니티(Community), AI, 스타덤(Stardom) 인덱스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해 산출된다.

투표는 매주 ‘스타덤(Stardom)’ 앱을 통해 가능하며 ▲보이그룹 개인 ▲걸그룹 개인 ▲트로트 가수 ▲배우 등 4개 부문으로 이뤄진다. 투표 결과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에 반영돼 ‘K-브랜드지수’로 발표된다.

home 유민재 기자 toto742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