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최초 디자인박람회, 구미에서 개최

2025-11-16 13:45

add remove print link

다시 디자인으로를 주제로 디자인 전문 박람회 열어
6개 테마로 구성된 전시관·강연·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 한자리에

디자인페스타 in 경북 2025 포스터. / 구미시 제공
디자인페스타 in 경북 2025 포스터. / 구미시 제공

[구미=위키트리]전병수 기자=경북 유일의 디자인박람회 '디자인페스타 in 경북 2025'가 오는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구미코(GUMICO)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Design driven AI : 다시 디자인으로’를 주제로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고 (재)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다.

행사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지역 디자인 산업의 미래 비전과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디자인 전시는 △주제관 △특별관 △어워즈관 △영디자이너관 △비즈니스관 △기획관 등 6개 테마관에서 다채로운 디자인 콘텐츠를 선보인다.

메인 콘텐츠인 주제관에선 ‘디자인이 시대 감각을 이끌고 AI가 확장하다’를 주제로 창의와 기술이 결합된 전시가 펼쳐진다.

특히 국내 유명 회화, 동양화, 디자인 작가 5인의 작품을 생성형 AI, 영상 AI, 음악 AI 기술로 재해석한 미디어아트 LED 구조물을 통해 디자인이 제시하는 방향성과 AI가 만들어내는 변화의 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특별관에서는 지난해 6월 구미로 본원을 이전한 (재)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의 디자인소재 아카이브 및 디자인 연구개발(R&D) 등 주요 특화 사업이 소개된다.

본 행사에는 디자인 작품 전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강연과 컨퍼런스가 열려 미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들에게 디자인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행사 첫날인 19일에는 김정운 문화심리학자를 초청해 'AI가 디자이너의 창의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한다. 김정운 박사는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문화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국내 대표 문화심리학자다.

20일에는 지역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유망 스타트업과 투자기관을 연결하는 ‘스타트업 브릿지 데이’가 개최된다.

인라이트벤처스, 바인벤처스, KH벤처파트너스 등 주요 벤처캐피탈이 참여하는 1대 1 투자상담, 스타트업 강연, 우수 창업기업 성과공유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21일은 디자인 전문가와 기업, 관련기관이 참여하는 '디자인 AI 포럼'이 구미코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계명대학교 서재혁 산업디자인과 교수와 (주)지오로봇 강태훈 대표가 최신 디자인 트렌드와 AI 기술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전시 관람 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행사로 구성했다.

AI 영상동화 제작, AI 프린트 동화책 만들기, XR 기반 체감형 콘텐츠 체험,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 등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처음 개최되는 지역 디자인 행사인 만큼 다각적인 홍보와 흥미로운 이벤트를 준비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구미의 기업과 디자이너, 청년 인재, 시민이 함께 어우러져 산업디자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나아가 지역경제의 체질을 혁신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ome 전병수 기자 jan2111@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