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탬프 찍고 선물 받고… 단 17일간 열리는 제주여행 주간 ‘혜택 총정리’

2025-11-19 10:28

add remove print link

오는 21일~다음 달 7일까지 제주 동부·서귀포 일대서 진행

제주 동부와 서귀포 일대 마을의 겨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가 열린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이미지.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이미지.

바로 겨울 제주여행주간 '2025 지금, 제주여행-겨울시즌'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17일간 운영된다. 이번 겨울 여행 주간은 관광지가 아닌 마을을 여행 중심지로 삼아 주민이 직접 준비한 체험 프로그램과 디지털 스탬프 투어, 무료 시티투어 등을 선보인다.

프로그램 일정은?

제주도 동쪽 해안선을 품은 동카름(구좌·성산·표선·남원)과 서귀포 일대 마을을 무대로 각 마을이 고유의 개성을 담은 '지역데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오는 29일 구좌읍 세화마을에서는 지미봉과 성산일출봉을 달리며 제주도의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식자재도 수확하는 '도파밍(道 Farming) 트레일 런'이 열린다. 다음 달 6일 성읍마을에서는 제주 설화를 모티브로 한 한복 체험형 마을 게임 '오마이갓 제주 헌터스'가 진행된다.

다음 달 7일 표선마을에선 환경과 건강을 주제로 한 쓰담달리기(플로깅) 프로그램 '마음 봉그깅'이 펼쳐진다. 아울러 성산항 일대에선 제주관광공사 면세점 프로모션과 지역 홍보 행사가 열리며, 친환경 프로그램 '줍젠-오름 편' 등도 운영된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을여행 스탬프 투어도 진행될 예정이다. 여행객이 제주공항과 각 마을 명소에서 큐알(QR)코드 인증으로 스탬프를 모아 3곳 이상 방문 시 추첨을 통해 '제주 선물 꾸러미'를 받을 수 있다.

공항 환대 부스에서는 디지털관광증 '나우다' 등록 여행객에게 지역화폐 '탐나는전' 여행지원금을 주며, 착한가격업소·백년가게 이용객에게는 제주 선물 꾸러미를, 그린키 인증 숙소 이용객에게는 제로웨이스트 여행 키트를 각각 제공한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비짓제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젊은 예술가들이 모인 해안마을

제주 세화해변. / Sanga Park-shutterstock.com
제주 세화해변. / Sanga Park-shutterstock.com
제주세화민속오일장. / 유튜브 'Documentary Kingdom' 영상 캡쳐
제주세화민속오일장. / 유튜브 'Documentary Kingdom' 영상 캡쳐

제주 동부 구좌읍의 세화마을은 에메랄드빛 투명한 바다와 고운 백사장이 매력적인 곳이다. 특히 최근 몇 년 새 젊은 예술가들과 상인들이 모여들면서 해변을 따라 개성 넘치는 카페, 식당, 소품샵들이 많이 생겼다.

매주 토요일에는 지역 주민과 여행객들이 어우러지는 '벨롱장'이 열린다. '벨롱장'에서는 상인들의 아이디어를 담은 수공예품과 먹거리가 가득한 푸드트럭 등을 만날 수 있다. 매년 3월~10월 사이에 열리며, 세화민속오일장(5·10·15·20·25·30일)과 겹치는 날에는 진행되지 않는다.

세화민속오일장은 동쪽 지역을 대표하는 큰 규모의 오일장 중 하나다.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되며, 점포별로 운영 시간이 다를 수 있다.

구글지도, 세화민속오일장

옛 제주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마을

제주 성읍마을. / Peerapat Lekkla-shutterstock.com
제주 성읍마을. / Peerapat Lekkla-shutterstock.com

한복 체험형 게임이 열리는 성읍마을은 제주 중산간에 위치한 전통 민속 마을이다. 옛 제주 가옥과 돌하르방, 팽나무, 느티나무 등 제주의 전통적인 생활 모습과 유산을 보존하고 있다. 성읍마을은 제주 민속 문화의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등재되기도 했다.

마을 안에는 촌장집, 이방청, 향교 등 옛 관아와 민가들이 있다. 또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성읍민속마을박물관도 자리해 있다. 성읍마을은 쉬는 날 없이 개방되며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마을 체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제주 성읍마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지도, 제주 성읍마을

가족 여행객에게 인기 높은 마을

제주민속촌. / Korea by Bike-shutterstock.com
제주민속촌. / Korea by Bike-shutterstock.com
표선해수욕장. / 유튜브 '하늘에서 본 부산_안태희_Busan from the Sky' 영상 캡쳐
표선해수욕장. / 유튜브 '하늘에서 본 부산_안태희_Busan from the Sky' 영상 캡쳐

서귀포시 동부에 위치한 표선마을은 대규모 리조트와 제주민속촌, 오름, 해변 등이 어우러진 해안 마을이다. 표선마을의 상징이자 핵심 관광지로 꼽히는 '표선 해수욕장'은 원형을 이루는 독특한 형태를 띤다. 또 간조(썰물) 시에는 약 200m 너비의 백사장이 끝없이 펼쳐져 광활한 풍경을 자랑한다. 수심이 얕은 편이라 아이 동반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가 높다.

해변 인근에는 '제주민속촌'이 있다. 이곳에서는 과거 제주의 전통 가옥, 관아, 시장, 무속 신앙 시설 등을 만날 수 있다. 실제 제주 가옥을 옮겨놓거나 재현해 제주의 옛 생활상을 생생히 엿볼 수 있다.

입장료는 성인(개인) 1만5000원, 경로 1만3000원, 청소년 1만2000원, 어린이 1만1000원이다. 단체요금은 20명 이상일 경우에 적용된다.

구글지도, 제주민속촌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