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국물의 나라 4부 4대를 이은 추어탕의 비법
2025-12-11 20:00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행 12월 11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국물의 나라 4부에서는 가족의 오랜 노력과 열정을 담은 건강한 국물 보양식을 만나본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 '한국기행' 국물의 나라 4부 - 4대를 이은 추어탕의 비법
새벽 5시에 하루를 시작하는 강래형, 이미형 부부. 부부는 오늘도 80년을 이어온 국물의 맛을 지키기 위해 정성으로 추어탕을 끓여낸다.
부부의 추어탕 집은 1대 이순달 2대 강점용, 유옥희 3대 강래형, 이미경 부부에게 이어졌고 이제는 4대,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아들 강정민 씨에게로 그 가업이 이어지고 있다.
80년을 이어온 추어탕 국물의 비법은 미꾸라지를 통째로 삶은 후 씁쓸한 맛을 내는 내장을 수작업으로 걸러내는 것. 또한, 약한 불에서 밤새 국물을 끓여 깊은 맛을 내고 우거지 대신 데친 배추로 그 맛을 더한다.
농사지어 재배한 채소로 만든 반찬과 강황을 넣어 만든 노란 황금밥까지 손을 안 거치는 과정이 없을 만큼 온 정성을 다한다.
이들의 목표는 100년 가업을 완성하는 것. 가족의 오랜 노력과 열정을 담은 건강한 국물 보양식을 만난다.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