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스마트 지역아동센터 사업 시행으로 과기부 장관표창 수상
2025-12-11 15:50
add remove print link
영상체험교육·아동 건강관리 등 종합 스마트돌봄 호평

[구미=위키트리]전병수 기자=경북 구미시가 지난 10일 제3회 스마트빌리지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스마트 지역아동센터 사업’으로 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스마트빌리지 과제를 추진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서면 및 발표 심사, 현장 실사를 거쳐 결정했다 구미시를 포함한 5개 지자체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구미시는 ‘2024년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교육장 구축에 주력했다.
지역 내 44개 지역아동센터에 영상체험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온라인 학습 지원, 아동 건강관리 솔루션, IoT 화재감지기 설치 등 돌봄 환경 전반을 아우르는 스마트 서비스를 확대했다.
아이들의 학습 효율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이는 종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다수의 지역아동센터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영상체험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양방향 소통 기반의 학습 환경을 마련한 점이 주목받았다.
권역별 거점센터에 설치된 영상 스튜디오는 자체 교육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지역아동센터가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기반도 갖췄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사업에 참여해 준 지역아동센터와 관계기관에 감사하다”며 “스마트 교육·돌봄 환경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길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