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래티지 따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투자한 기업들 과반수 파산 위기

2025-12-15 15:12

add remove print link

"근본적 사업 모델이 약한 기업들은 결국..."

올해 초까지 급등세를 이어가던 디지털 자산 운용 기업들이 지난 10월 암호화폐(가상화폐·코인) 비트코인(Bitcoin, BTC)의 급락 이후 큰 타격을 입고 있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참고 이미지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 참고 이미지

15일 야후 파이낸스 등에 따르면 180개 이상의 상장사가 현재 가상자산을 자산으로 보유 중이며 이 중 약 100개는 2020년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공동 설립한 스트래티지(Strategy, MSTR)의 벤치마크 전략을 따랐다.

그는 부채와 주식 발행을 통해 대규모 비트코인을 매입하는 방식을 제시했으며 많은 기업이 이를 모방했다.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보이던 시기에는 이 전략이 호평을 받았지만, 최근의 가격 변동은 디지털 자산 재무관리(Digital Asset Treasury, DAT) 시장 전반의 매도세를 촉발했다.

비트코인 가격 급락 이후 스트래티지의 주가는 지난 10월 10일 이후 약 40% 하락했다. 같은 기간 킨들리엠디(KindlyMD, NAKA)는 39%, 에릭 트럼프(Eric Trump)의 아메리칸 비트코인(American Bitcoin, ABTC)은 60%,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이끄는 프로캡 파이낸셜(ProCap Financial, BRR)은 65% 급락했다.

이더리움(Ethereum, ETH)을 주로 보유한 기업들의 상황도 비슷하다. 펀드스트랫(Fundstrat)의 톰 리(Tom Lee)가 회장을 맡은 비트마인 이머전 테크놀로지스(Bitmine Immersion Technologies, BMNR)는 지난 10월 이후 33%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더리움 가격도 25% 이상 떨어졌다. 스포츠베팅 업체 샤프링크 게이밍(SharpLink Gaming, SBET)과 컴퓨팅 기업 비트 디지털(Bit Digital, BTBT) 역시 두 달 동안 약 40% 떨어졌다.

이들 기업의 핵심 지표는 'mNAV(시장가치 대비 순자산가치 비율)'다. mNAV가 1 아래로 내려가면 시장이 기업 가치를 보유 자산보다 낮게 평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스트래티지의 경우 11월 말 이 비율이 1에 근접하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 및 이자 상환을 위해 보유 비트코인을 매도할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에 스트래티지는 약 14억 4000만 달러 규모의 현금준비금을 확보해 향후 21개월간의 배당 및 이자 지급을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다.

회사 최고경영자 폰 르(Phong Le)는 "스트래티지는 단순한 패시브 운용 펀드가 아닌 비트코인 기반의 증권을 발행하는 운영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 가치가 단순히 보유 자산의 규모가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자산을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폐쇄형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보다 '매그니피센트 세븐(Mag 7)' 기술주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분석기관 번스타인(Bernstein)은 스트래티지가 이번 암호화폐 혹한기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 평가했지만, 같은 전략을 그대로 모방한 기업들의 생존 가능성은 낮다고 지적했다. 데이터 집계업체 비트코인 트레저리스(Bitcoin Treasuries)에 따르면 100곳 중 65곳이 현재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비트코인을 매입해 잠재적 손실 상태에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지난달 1883비트코인을 매도했다.

하이브마인드 캐피털(Hivemind Capital)의 창립자 매트 장(Matt Zhang)은 "2000년대 초 닷컴 버블 때처럼 근본적 사업 모델이 약한 기업들은 결국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DAT 기업들이 본격적인 '다윈식 정리' 국면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의 애널리스트 윌 오웬스(Will Owens) 역시 약한 기업이 강한 기업에 인수되며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테더(Tether)와 소프트뱅크(SoftBank, 9434.T) 등이 후원하는 신규 기업 트웬티 원 캐피털(Twenty One Capital, XXI)은 지난 9일 상장 후 주가가 19% 하락했다. 최고경영자이자 비트코인 인플루언서인 잭 말러스(Jack Mallers)는 CNBC 인터뷰에서 스트래티지나 코인베이스(Coinbase)와 달리 "현금 흐름과 실질적 사업 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오웬스는 향후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 살아남은 DAT 기업이 다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 시장의 무역 자체가 끝난 건 아니지만, 이제 기준은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 암호화폐는 매우 변동성이 높은 투자 상품입니다. 자칫 큰 손실을 볼 수 있기에 투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home 방정훈 기자 bluemoo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