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베네수엘라 공습 명령… 베네수엘라 국방부 장관 자택도 공격받아

2026-01-03 17:13

add remove print link

베네수엘라 수도서 일곱 차례 폭발음… 항공기 저공비행 포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 시설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내부 목표물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곳곳에서 폭발음이 포착됐다. / 'NewsX Live' 유튜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 시설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내부 목표물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곳곳에서 폭발음이 포착됐다. / 'NewsX Live' 유튜브

3일(현지시각) 새벽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과 저공 비행 항공기 소리가 들렸다고 AP, AFP,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CBS 뉴스의 제니퍼 제이콥스 기자는 미 정부 관리들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 시설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내부 목표물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고 전했다. 미국 국방부는 모든 논평 요청을 백악관으로 돌렸다.

AP통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오전 2시쯤 카라카스에서 최소 7차례의 폭발음이 들렸으며, 저공 비행하는 항공기 소리가 포착됐다. 로이터는 복수의 목격자를 인용해 항공기 소리와 큰 굉음, 적어도 한 줄기 연기 기둥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군 기지 인근에 위치한 카라카스 남부 지역에선 정전이 발생했다. 여러 지역 주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왔다. 21세 사무직 노동자 카르멘 이달고는 "땅이 흔들렸다. 끔찍했다. 멀리서 폭발음과 비행기 소리를 들었다"며 "공기가 우리를 치는 것처럼 느껴졌다"고 말했다.

현지 언론은 포르투나 기지와 프란시스코 데 미란다 공군기지가 공격당했다고 보도했다. 카라카스 항구와 군사시설이 다수 위치한 카리브해의 마르가리타 섬도 공격 표적이 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현지 언론은 블라디미르 파드리노 로페스 베네수엘라 국방부 장관의 자택이 공습당했다고 전했다.

베네수엘라 국영 텔레비전은 정규 편성을 중단하지 않고 베네수엘라 음악과 예술에 관한 보도를 계속했다.

익명을 요구한 미 관리 2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 작전이 실행되기 며칠 전 베네수엘라 육상 공습을 승인했다고 CBS 뉴스에 전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군 대변인은 카라카스 폭격에 미군이 개입했는지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국방부 대변인은 베네수엘라 폭발에 관한 모든 질문을 백악관으로 돌렸다. 백악관은 즉각적인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 시설을 포함한 베네수엘라 내부 목표물에 대한 공습을 명령했다.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곳곳에서 폭발음이 포착됐다. / 'NewsX Live' 유튜브 채널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몇 달간 베네수엘라에 대한 군사 압박을 강화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퇴진을 압박하기 위해 베네수엘라 영토에 대한 지상 공격 가능성을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베네수엘라 내부에서 은밀한 작전을 수행하도록 미 중앙정보국(CIA)을 승인했다고 이례적으로 공개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미국이 이틀 전 베네수엘라 영토에서 대형 시설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CNN 등 미 언론은 이 공격이 CIA의 드론 공습이었으며, 베네수엘라 갱단 트렌 데 아라과가 마약을 보관하고 선박에 싣는 데 사용한 것으로 여겨지는 해안의 외딴 부두 시설을 공격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8월 카리브해에 대규모 군사력을 배치한 이후 베네수엘라에 대한 압박을 지속해왔다. 미군은 지난해 9월부터 카리브해와 동태평양에서 마약 밀수 혐의 선박으로 추정되는 배들을 공격해왔다. 트럼프 행정부 발표에 따르면 현재까지 최소 35척의 선박이 공격당했고 최소 115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11월 세계 최대 항공모함인 USS 제럴드 R. 포드 항모 타격단이 카리브해와 남미를 관할하는 미 남부사령부 책임 지역에 진입했다. 이는 수세대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이 지역 군사력 증강이었다. 현재 약 1만5000명의 미군이 이 지역에 배치돼 있다.

지난달 30일 기준 11척의 미 해군 함정이 카리브해에 있으며, 여기에는 세계 최첨단 항공모함인 USS 제럴드 R. 포드가 포함돼 있다고 해군 관리들이 CBS 뉴스에 밝혔다. 카리브해의 미 해군 전력에는 유도미사일 구축함 5척, 유도미사일 순양함 2척, 상륙강습함 1척, 상륙수송함 2척도 포함돼 있다.

수십 대의 미 전투기가 푸에르토리코에 배치돼 있다. 이달 미국은 특수부대를 수송하도록 설계된 항공기를 이 지역으로 이동시켰으며, 여기에는 CV-22 오스프리와 C-17 수송기가 포함된다고 관계자가 CBS 뉴스에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마약 밀수 선박에 대한 공격이 미국으로 유입되는 마약을 막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고 정당화했으며, 미국이 마약 카르텔과 ‘무력 충돌’ 상태에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에는 베네수엘라 해안에서 제재 대상 유조선 2척을 나포했다. 지난달 10일 첫 번째 유조선 더 스키퍼 호를 나포했고, 지난달 20일에는 두 번째 유조선을 나포했다. 팸 본디 법무장관은 X에 올린 45초짜리 작전 영상에서 이 선박이 베네수엘라와 이란의 제재 대상 석유를 운반하는 데 사용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중순 베네수엘라에 진입하거나 출항하는 모든 제재 대상 유조선에 대한 ‘전면적이고 완전한 봉쇄’를 명령했다. 미국은 나중에 승선을 거부하고 도주한 세 번째 유조선을 추격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이 마약 밀매를 구실로 베네수엘라 정권 교체를 추진하고 막대한 석유 자원에 접근하려 한다고 비난해왔다. 베네수엘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석유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마두로 대통령은 지난 2일 방영된 사전 녹화 인터뷰에서 미국과 마약 밀매 퇴치를 위한 협정 협상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때에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에서 마약 테러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미 법무부는 지난해 여름 그의 체포로 이어지는 정보에 대한 보상금을 5000만달러로 2배 늘렸다.

트럼프 행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이 마약 밀매에 연루돼 있으며 테러 조직으로 지정된 갱단과 협력하고 있다고 비난해왔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를 부인했다. 마두로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은 2020년 미 연방법원에서 마약 테러와 마약 밀매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에 해를 끼치기 위한 무기로 코카인을 의도적으로 배치했다고 주장했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