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전, 유재석·이서진 다 제쳤다…지금 화제성 1위라는 '비연예인' 정체

2026-01-06 16:34

add remove print link

요리사 임성근, 연예인 제치고 화제성 1위 독주
'흑백요리사2' 임성근, 유튜브까지 휩쓸며 대세 역주행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의 임성근이 1월 1주차 TV-OTT 통합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연예인도 아닌 요리사가 정상에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

8위 유재석, 4위 이서진 / 뉴스1
8위 유재석, 4위 이서진 / 뉴스1

6일 굿데이터코퍼레이션 펀덱스가 발표한 1월 1주차 화제성 순위에 따르면 임성근이 1위에 올랐다. 그는 에너지 넘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로 네티즌 사이에서 이슈가 됐다.

전주 1위를 차지했던 손종원은 JTBC '냉장고를 부탁해 since 2014'로 2위에 올랐다. 동시에 손종원은 '흑백요리사2'로도 6위를 기록하며 2주 연속 TOP10에 두 번 이름을 올렸다. 전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유명 요리사들이 연예인들을 제치고 상위권을 휩쓴 셈이다.

3위는 '흑백요리사2'의 이하성(요리괴물), 4위는 SBS '내겐 너무 까칠한 매니저 – 비서진'의 이서진, 5위는 TVING '환승연애4'의 곽민경이 차지했다. 7위부터 10위까지는 '흑백요리사2'의 안성재, MBC '놀면 뭐하니?'의 유재석, TVING '환승연애4'의 조유식, JTBC '냉장고를 부탁해'의 김풍 순이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의 임성근이 1월 1주차 TV-OTT 통합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 넷플릭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의 임성근이 1월 1주차 TV-OTT 통합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 넷플릭스

임성근은 국가공인 조리기능장을 보유한 베테랑 요리사다. 2015년 tvN '한식대첩3'에 서울팀 고수로 출전해 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다. '흑백요리사2'에서는 능글맞은 입담과 유쾌한 행동으로 독특한 캐릭터를 어필했다.

특히 소스를 맡겠다고 나서면서 팀원들의 참견을 듣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요리하는 모습이 처음엔 빌런처럼 보였지만, 결과적으로 팀 대승리를 이끌며 반전 매력을 보여줬다. 팬들 사이에서는 '오만소스좌', '임짱', '아재 맹수' 등의 별명으로 불리며 대중들의 화제를 모았다.

프로그램 화제성에서도 '흑백요리사2'가 1위를 차지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3주 연속 1위 자리를 지켰고, 공개 이후 꾸준히 화제성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2위는 JTBC '냉장고를 부탁해 since 2014'가 차지했으며, 이 역시 전주 대비 화제성이 상승했다.

3위부터 10위까지는 TVING '환승연애4', MBN '현역가왕3', SBS '런닝맨',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MBC '놀면 뭐하니?', MBC '나 혼자 산다', TV CHOSUN '미스트롯4', JTBC '싱어게인' 순으로 나타났다. '싱어게인'은 종영을 앞두고 전주 대비 화제성이 37.7%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임성근의 인기에 힘입어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임짱TV'도 급성장 중이다. 과거에는 조회수가 몇천에서 몇만에 불과했지만, '흑백요리사2' 공개 이후 조회수와 구독자 수가 급등했다. 그의 유튜브는 레시피뿐 아니라 업장용 레시피까지 공개해 대인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은 1월 1주차 순위를 2025년 12월 29일부터 2026년 1월 4일까지 방송 또는 공개 중이거나 예정인 TV 비드라마와 OTT 오리지널 비드라마, 그리고 각 프로그램 출연자 및 게스트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유튜브, 연합뉴스 TV
유튜브,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임성근 임짱 TV
home 유민재 기자 toto742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