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간호학과, ‘교과과정 동계워크숍’ 개최‧실습교육 운영 방안 논의
2026-01-08 23:52
add remove print link
성과중심 실습교육 강화, 학생 수 증원 따른 임상실습 운영 개선 방안 협의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호남대학교 간호학과(학과장 하윤주)는 12월 31일과 2026년 1월 6일, 두차례에 걸쳐 2025학년도 간호학과 교과과정 동계워크숍을 개최하고 교과과정 개선과 실습교육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워크숍은 ‘5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 인증기준 개정(2027~2032)’과 2028년 간호사 국가시험 개편에 대비한 교과과정 점검을 중심으로, 성과중심 실습교육 강화 및 학생 수 증원에 따른 임상실습 운영 개선 방안을 종합적으로 다뤘다.
1차 회의에서는 5주기 인증평가 개정안의 영역별 기준을 점검하고, 국가시험 출제기준 및 시험체계 변화에 따른 교과목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간호학 총론부터 통합교과 영역까지 국가시험 개편 방향을 반영한 교육과정 정비 방안이 공유됐다.
2차 회의에서는 2026학년도 1학기 임상실습기관별 학생 배치 점검, 교내 실습실 운영 및 개선 사항, 임상현장 실습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운영 방안이 논의됐다. 성인·아동·여성건강·지역사회·정신·노인간호학 등 전 실습 교과목에 대한 운영 현황을 공유하며 교육의 질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간호학과는 이번 동계워크숍을 통해 인증평가와 국가시험 개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학생들의 임상실무 수행능력 향상과 교육성과 달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선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