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계명문화대, 계명대 대학원과 GKS 연계 국제협력 MOU 체결

2026-01-12 15:14

add remove print link

현지 고등교육기관의 교수 인력 양성과 학과 운영의 지속가능성 확보

계명문화대, 계명대 대학원 양측 관계자들이 GKS 연계 국제협력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 계명대 대학원 양측 관계자들이 GKS 연계 국제협력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계명문화대 제공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계명문화대학교는 최근 지역 기반의 글로벌 인재 양성과 지역정주 여건 마련을 위해 계명대학교 대학원과 손을 잡았다.

이 대학은 지난 5일 국제협력선도대학육성·지원사업과 연계한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장학생 배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해외 협력대학의 교수 및 학생이 국내 선도대학에서 석·박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해, 현지 고등교육기관의 교수 인력 양성과 학과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추진됐다.

계명대 대학원은 협약으로 기계공학, 로봇시스템공학, 교육학 등 관련 학과를 GKS 장학생 모집학과로 연계·운영하고, 국립국제교육원의 GKS 사업 지침에 따라 장학생 선발과 학사 운영을 지원한다.

계명문화대는 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발굴한 해외 우수 인재를 GKS 외국인 대학원 장학생으로 추천한다.

또 장학생이 대구·경북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학업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과 정주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본 협약을 통해 선발된 석·박사 과정 이수자는 학위 취득 후 해외 협력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며 신규 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해 현지 대학의 자립적 인재 양성 체계 구축에 기여하게 된다.

장학생 배정은 사업 연도별 2~3차년도에 각 2명 배정을 원칙으로 한다. 최종 선발 인원이 4명 미만일 경우 4차년도에 최대 2명까지 추가 배정 신청이 가능하다. 단 해당 인원은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사업 운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김민경 계명문화대 국제처장은 “계명문화대는 계명대학교 대학원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 우수 인재가 지역에서 학업과 연구를 수행하고, 장기적으로 국제협력과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ome 전병수 기자 jan2111@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