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시-장수한의원,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업무협약

2026-01-13 04:32

add remove print link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앞두고 방문 진료 등 의료·요양 연계 구축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전남 나주시는 지난 9일 남평읍에 있는 장수한의원(원장 박소영)과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나주시와 장수한의원은 지난 9일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나주시와 장수한의원은 지난 9일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장기 요양 재가 수급자가 가정에서 의료와 요양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건강보험 및 장기 요양보험 수가가 적용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장수한의원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다학제 팀을 꾸려 대상 가정을 직접 방문, 월 1회 이상 방문 진료 및 월 2회 이상 방문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생활 여건에 맞춰 필요한 지역사회 복지 돌봄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협약은 2026년 3월 시행 예정된 ‘돌봄통합지원법’을 앞두고 지역 내 의료·요양 연계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나주시 강용곤 보건소장은 "장기 요양 재택 의료센터는 지역 중심 통합 돌봄을 실현하는 핵심 기반"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집에서 의료와 요양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