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참석 북콘서트 대전서…‘교실을 교실답게’ 교육 담론 나눔

2026-01-14 11:32

add remove print link

김한수 전 배재대 부총장 신간 출간 계기, 17일 배재대서 개최
탁현민 진행 라운드 토크…교실의 현실과 회복 조건 논의

문재인 전 대통령 참석 북콘서트 대전서…‘교실을 교실답게’ 교육 담론 나눔 / 본인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 참석 북콘서트 대전서…‘교실을 교실답게’ 교육 담론 나눔 / 본인제공

[대전=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교실의 역할과 교육의 본질을 다시 묻는 교육 담론의 장이 대전에서 마련된다. 제도와 정책 중심의 논의를 넘어, 교실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한 대화가 이뤄질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김한수 전 배재대학교 부총장의 신간 『교실을 교실답게』 출간을 계기로 한 「교실을 교실답게」 북콘서트가 2026년 1월 17일 오후 3시 배재대학교 21세기관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참석해 교육 담론을 함께할 예정이다.

북콘서트는 탁현민 교수의 진행으로 강연 형식이 아닌 라운드형 토크쇼로 진행된다. 저자인 김한수 전 부총장을 중심으로 교사와 시민, 교육 관계자 등 7~8명이 원탁에 둘러앉아 교실의 변화와 현실, 교실을 다시 교실답게 만들기 위한 조건을 놓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주최 측은 이번 행사가 특정 정책이나 입장을 제시하는 자리가 아니라, 교실을 직접 경험해 온 다양한 주체들이 교육의 본질을 이야기하는 대화의 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참여자들은 수업과 관계, 신뢰의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현재 교실이 처한 상황을 성찰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교실을 교실답게』는 교육을 행정이나 제도 중심으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교실 안에서 형성되는 관계와 수업의 의미에 주목한 책이다. 오늘날 교실이 직면한 현실을 짚으며,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이번 북콘서트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 현안에 관심 있는 교사와 학부모, 학생, 일반 시민들의 참여가 가능하다. 행사 주최 측은 “교실을 둘러싼 다양한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오가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home 양완영 기자 top032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