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연초부터 일냈다…넷플 1위 찍더니, 최고 시청률 7.4%까지 터진 한국 드라마

2026-01-19 11:47

add remove print link

도적 자와 추적자는 자, 복잡하지 않은 설정이 통했다?!

방송 초반부터 뚜렷한 상승 곡선을 그리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KBS 드라마가 있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중 한 장면. / KBS2 '은애하는 도적님아'
'은애하는 도적님아' 중 한 장면. / KBS2 '은애하는 도적님아'

바로 지상파와 넷플릭스 등에서 방영 중인 KBS2 '은애하는 도적님아'에 대한 이야기다.

지난 18일 방송된 '은애하는 도적님아' 6회는 전국 시청률 6.9%(이하 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고, 분당 최고 시청률은 7.4%까지 치솟았다. 연초 편성작 가운데 보기 드문 속도감 있는 상승세로, 동시간대 경쟁작 사이에서도 안정적인 시청층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작품은 남녀 주인공 영혼이 뒤바뀌는 설정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단순한 상황 코미디에 머무르지 않는다.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퓨전 사극의 틀 안에서, 인물 각자가 짊어진 신분과 상처, 선택의 결과를 서사 중심에 배치했다. 영혼 체인지라는 장치를 갈등 해소의 도구로만 쓰지 않고, 인물 이해를 확장하는 과정으로 활용한 점이 초반 반응을 끌어올린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KBS 제공 자료 바탕으로 제작한 '은애하는 도적님아' 포스터 움직이는 버전.
KBS 제공 자료 바탕으로 제작한 '은애하는 도적님아' 포스터 움직이는 버전.

6회에서는 가짜 길동의 배후를 추적하던 과정 끝에 홍은조와 이열의 영혼이 제자리를 찾았다. 이 과정에서 은조는 이열의 몸으로 살며 권력 내부의 냉혹함을 체감했고, 이열은 은조의 몸으로 시댁의 멸시와 여성으로서의 제약을 온몸으로 겪었다. 서로의 삶을 직접 살아본 뒤에야 상대의 선택과 행동을 이해하게 되는 구조가 비교적 설득력 있게 쌓였다.

배우 조합도 시청률 상승의 중요한 축이다. 남지현은 낮에는 양반가의 며느리, 밤에는 도적 길동으로 활동하는 홍은조를 연기하며 두 얼굴을 명확히 구분했다. 문상민은 겉으로는 냉정하지만 내면에 책임감과 연민을 지닌 이열을 맡아, 영혼이 뒤바뀐 이후 말투와 시선 처리까지 세밀하게 조정했다. 두 배우가 서로의 호흡과 리듬을 흡수해 보여준 이른바 빙의 연기는 회차가 거듭될수록 완성도가 높아졌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스틸컷. / KBS 제공
'은애하는 도적님아' 스틸컷. / KBS 제공

6회 말미에 배치된 엔딩은 서사의 긴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이열은 살인범 길동을 풀어줬다는 의혹으로 추포 위기에 놓였고, 은조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괴한의 습격을 받았다. 영혼이 돌아온 직후 두 인물에게 동시에 닥친 위기는, 관계의 진전과 외부 갈등을 병렬로 밀어붙이겠다는 방향을 분명히 했다. 사건 해결과 감정선 전개를 분리하지 않고 함께 진행하는 방식이 이후 전개를 가늠하게 한다.

이 드라마가 신규 시청자 유입에 유리한 이유도 분명하다. 도적 아내와 그 정체를 쫓아야 하는 남편이라는 이중 구조는 설명 없이도 이해 가능한 구도를 제공한다. 대사간 살인사건과 가짜 길동의 존재는 미스터리 축을 형성하고, 영혼 체인지 이후 본격화된 공조는 로맨스와 액션을 동시에 확장한다. 복잡한 세계관 설명에 시간을 소모하지 않고, 사건 중심으로 서사를 밀어붙인 점이 주말극 소비 패턴과 맞물렸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남지현. / KBS 제공
'은애하는 도적님아' 남지현. / KBS 제공

방송 이후 넷플릭스를 통한 시청 흐름도 겹치며 화제성이 확장됐다. TV 본방 시청층과 OTT 유입층이 동시에 형성되면서 회차별 반응이 빠르게 축적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수치는 특정 장면의 일회성 화제보다, 이야기 구조와 캐릭터 설계가 시청 지속률에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은애하는 도적님아’는 매주 토, 일 오후 9시 20분 KBS 2TV에서 방송된다. 시청률 추이와 서사 전개가 함께 상승 곡선을 그리는 이 작품은 중반부 이후 전개가 최종 평가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은애하는 도적님아' 문상민.
'은애하는 도적님아' 문상민.

'은애하는 도적님아' 시청률 추이는 다음과 같다. (전국 기준, 닐슨코리아 제공)

1회 (1월 3일) 4.3%

2회 (1월 4일) 4.5%

3회 (1월 10일) 5.3%

4회 (1월 11일) 6.3%

5회 (1월 17일) 7.0%

6회 (1월 18일) 6.9%

유튜브, KBS Drama
유튜브, KBS Drama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