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시, 문화예술단체 활동 지원…보조금 공모 진행

2026-01-20 01:17

add remove print link

2월 6일까지 관내 비영리 문화예술단체 대상 접수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지역 문화예술단체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나주시가 2026년도 문화예술 분야 지방보조금 지원사업 참여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19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민간 영역 문화예술 활성화와 단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추진되며 공연, 대회, 전시, 교육 등 5개 분야 문화예술 사업을 대상으로 다음 달 6일까지 신청받는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나주시에 주소를 두고 활동 중인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로 최근 2년 이내 문화예술 분야 활동 실적을 보유해야 하며 활동 실적은 개인이 아닌 단체 명의로 수행한 사업만 인정된다.

다만 대표자나 관리인이 없는 단체, 단순 친목 단체, 최근 2년 이내 문화예술 활동 실적이 없는 단체, 관계 법령이나 규정에 따라 보조금 지급이 제한되는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단체별로 최대 3개 사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단체 구성원의 60% 이상이 장애인 또는 청년(18~45세)으로 구성되면 가산점이 부여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단체는 지원신청서와 단체소개서, 각종 증빙자료,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해 2월 6일까지 나주시청 문화예술과에 제출하면 된다.

시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위해 지방보조금 심사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2차 서류심사와 단체별 면접을 진행할 계획이다.

평가 과정에서는 사업 수행 역량과 실행 가능성, 예산 편성의 적정성, 지속 가능성, 시민 수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예정으로 보조금 지원 대상 단체는 심사를 거쳐 2월 중 최종 선정 및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나주시청 누리집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나주시 문화예술과로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창의적인 활동이 시민 문화 향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정하고 내실 있는 심사를 진행하겠다”며 “선정된 보조사업은 시 주요 문화 행사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