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화장품학과, 화순 KTR 임상센터에서 ‘화장품 임상평가 실무 교육’ 실시

2026-01-21 23:21

add remove print link

광주여대 화장품학과, 화순 KTR 임상센터에서 ‘화장품 임상평가 실무 교육’ 실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화장품학과는 전남 화순에 위치한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임상센터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화장품 임상평가 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RISE 사업 II-2 과제인 「G-코스메디케어 실증스튜디오 운영」의 일환으로 운영되었으며, KTR 임상센터 전문가 3명이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하며 현장감을 높였다.

학생들은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의 전반적 절차(시험 설계–피험자 모집 및 관리–평가 항목 설정) ▲효능평가 지표의 이해 및 데이터 해석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품질관리(QC) 및 윤리 기준 등 임상평가의 핵심 내용을 실무 중심으로 학습했다. 특히 기능성 화장품 시장 확대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객관적 효능 검증 시스템과 실증 기반 평가 체계를 현장에서 직접 접하며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화장품학과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교내 실습 중심의 학습을 넘어, 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임상평가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지원했다. 또한 지역 시험·인증기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과 지역 정주형 K-뷰티 전문인력 육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도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참여 학생은 “임상평가가 단순히 설문 수준이 아니라 시험 설계와 피험자 관리, 데이터 처리까지 체계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며 “화장품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할 수 있어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KTR 전문가들이 실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해 주셔서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명확해졌다”며 “졸업 후 화장품 연구·임상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목표가 더 분명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광주여대 화장품학과 민혜정 학과장은 “이번 교육은 임상평가 현장에서 요구되는 절차와 데이터 기반 사고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향후에도 실증스튜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취·창업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