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K-MEDI hub, 방사성의약품 공동 연구개발 맞손
2026-01-27 20:58
add remove print link
- 세미나 통해 방사성의약품·신약개발 협력 분야 구체화

[전국=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K-MEDI hub가 방사성의약품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공식화했다.
양 기관은 지난 1월 22일, K-MEDI hub 신약개발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방사성의약품 공동 연구개발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앞서 열린 사전 세미나에서는 각 기관의 연구 인프라와 기술적 강점, 협력 가능 분야가 공유됐다. 세미나에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성의약품연구팀 손태건 박사는 방사성의약품 연구개발 현황과 GMP 제조소 구축 상황을 중심으로 연구 및 생산 인프라를 소개했다. 이어 K-MEDI hub 신약개발지원센터 혁신신약4팀 김숭현 팀장은 신약개발지원센터의 기능과 방사성의약품 관련 연구·기술 현황을 설명했다.
이후 진행된 협약식에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황상연 연구센터장과 K-MEDI hub 안경규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하고, 향후 공동 연구 추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양 기관은 그동안 방사성동위원소 표지 기술과 핵의학 영상 기술, 후보물질 발굴·검증 기술 등을 중심으로 개별 협력을 이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 관계를 제도적으로 정리하고 공동 연구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할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방사성의약품 관련 연구개발 과정에서 기술 교류와 공동 연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