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기원, 장립종 쌀·취나물 활용한 냉동밥 개발~“건강·맛 다 잡았다”

2026-02-09 09:09

add remove print link

“단백질 꽉 채운 한 끼”~해남 쌀·고흥 취나물의 맛있는 만남 ‘냉동밥’ 탄생
1팩당 단백질 13g·식이섬유 7g 함유… 다이어터·1인 가구 ‘취향 저격’
전자레인지로 뚝딱 ‘간편식’… 특제 소스로 풍미 UP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을 챙기려는 MZ세대와 1인 가구를 위한 새로운 ‘K-푸드’가 등장했다. 탄수화물 걱정은 덜고 단백질은 채운, 전남의 맛이 가득 담긴 냉동밥이다.

냉동 취나물밥 제품
냉동 취나물밥 제품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해남에서 자란 장립종 쌀과 고흥의 특산물 취나물을 콜라보한 ‘냉동 취나물밥’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 ‘살 안 찌는 쌀’과 ‘향긋한 나물’의 조화

이번 신제품의 핵심은 원재료다. 일반 쌀 대신 사용된 ‘해남산 장립종 쌀’은 당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약 9%로 높아, 체중 관리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착한 탄수화물’로 통한다. 여기에 항암·항염 효과가 뛰어난 ‘고흥산 취나물’을 듬뿍 넣어 영양 밸런스를 맞췄다.

◆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 정조준

영양 성분도 훌륭하다. 1회 제공량(250g) 기준으로 단백질 13g과 식이섬유 7g이 들어있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갓 지은 나물밥의 풍미를 느낄 수 있어 간편함까지 갖췄다.

김행란 전남농업기술원장은 “건강과 맛, 편리함을 모두 추구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에 딱 맞는 제품”이라며 “특제 소스까지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