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영진전문대, 9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2026-02-22 14:16
add remove print link
학위과정·어학연수과정 동시 인증 획득

[대구=위키트리]전병수 기자=영진전문대학교(이하 영진)가 교육부가 시행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평가에서 9년 연속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영진은 학위과정과 어학연수과정 두 분야에서 동시에 인증받으며 국제화 교육 운영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체계적인 학사·체류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외국인 유학생 불법체류율을 0%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 모범적인 국제화 관리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관리 체계, 교육 운영의 적정성, 학사 및 생활 지원, 불법체류 예방과 학업 이탈 관리 등 대학의 국제화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대학을 인증하는 제도다.
영진은 2018년 첫 인증 이후 올해까지 9년 연속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국제교류 확대 성과도 두드러진다. 2026학년도에는 외국인 유학생 수가 1000명을 처음으로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가별 분포는 중국·일본·필리핀을 비롯해 네팔·몽골·우즈베키스탄 등으로 확대되며, 다변화된 글로벌 캠퍼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의 안정적인 재학과 한국 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데이’, ‘한국문화체험’, ‘한국어 숏폼 경진대회’, ‘한국어 말하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학생과 내국인 학생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다문화 기반의 글로벌 역량을 함께 강화하고 있다.
최재영 총장은 “9년 연속 IEQAS 인증은 우리 대학이 국제화 운영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구축해 온 결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다”며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과 생활 모두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