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려도 너무 졸릴때" 잠 깨는 비법 8가지

2015-02-03 18:27

add remove print link

공부할 때, 일할 때, 운전할 때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있다. 바로 밀려오는 졸음. 자면

공부할 때, 일할 때, 운전할 때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있다. 바로 밀려오는 졸음.

자면 안 되는데도 쉽게 졸음은 가시지 않고 때론 스스로가 야속하기까지 하다.

어떻게 하면 졸음을 좀 더 효과적으로 물리칠 수 있을까.

연구 결과와 지인 추천 방법 등을 모아 정리해봤다.

1. 커피? 낮잠? 커피냅!

[withamymac.com]

'커피'와 '낮잠', 고민하지 말고 둘 다 해라!

커피냅(Coffee Nap)은 커피를 마신 직후 20분 정도 짧게 낮잠을 자는 방식이다.

영국 러프버러대학 수면연구센터의 연구 결과 커피나 낮잠 둘 중 하나를 선택했던 집단보다 두가지를 모두 실행한 그룹이 운전 시뮬레이션에서 실수를 적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이끌었던 브라운 박사는 "수면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2. 미스트를 뿌린다

[Touchstone Television]

잠이 깨는 고전 방법 중 하나는 '세수하기'다.

하지만 바깥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상황이라면 공들여 한 메이크업을 망가뜨릴 순 없는 법.

세수 대신 수분 보충도 하고 정신도 차릴 겸 미스트를 뿌리는 사람들이 많았다.

3. 톡톡 튀는 사탕 먹는다

[텀블러]

톡톡 튀는 사탕은 일반 초콜렛이나 사탕 등 다른 군것질거리보다 효과가 훨씬 좋은 편. 입 속에서 사탕 알갱이들이 톡톡 터지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잠이 깨게 된다.

4. 잠시 바람을 쐰다

[healthcareatoz.com]

잠시라도 나가서 바깥 공기 마시는 것이 기분전환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밝은 빛, 특히 자연광에 노출되면 몸이 활성화되면서 잠에서 깰 수 있다.

5. 계란을 먹는다 (특히 흰자)

[loopjamaica.com]

'피로회복제' 역할도 한다는 계란 흰자.

초콜렛에 들어있는 당질보다도 계란 흰자의 단백질이 훨씬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한다. 또한 계란의 성분은 식욕과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 오렉신의 분비를 촉진한다.

6. 박수치기

[zimbio.com]

다섯손가락을 쫙 펴고 소리나게 치는 박수가 가장 효과가 좋지만 회사나 학교라면 주먹박수, 손끝박수도 추천한다.

7. 잠시 스스로를 놓고 반쯤 수면상태에 빠진다

[bizjournals.com]

스스로를 놓고 '반쯤' 자고 있는 상태를 잠시 유지한다. 눈도 살짝 뜨고 있을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잠을 잔 기분이 들면서 오히려 더 빨리 졸음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8. 천연 카페인이나 시원한 민트향 등이 첨가된 껌을 씹는다
[thankyourbody.com]

무언가를 계속 씹으면서 정신을 차릴 수 있고 강한 향이 들어간 껌은 잠을 깨는데 도움을 준다. 천연 카페인이 첨가된 종류의 껌도 있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