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 먹지 마세요" 강아지에게 위험한 9가지 음식

2015-12-26 18:53

add remove print link

candogseat-this.com 강아지가 커다란 눈으로 바라보면 마음이 약해지고 뭐든

candogseat-this.com

강아지가 커다란 눈으로 바라보면 마음이 약해지고 뭐든 주고 싶어진다. 하지만 내가 먹고 있던 음식까지 마구 나눠먹어선 안 된다. 사람에겐 그냥 맛있는 음식일 뿐이지만 강아지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1. 마카다미아

flickr.com

여러 종류의 견과류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그중 마카다미아는 강아지에게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2. 자일리톨이 함유된 음식(자일리톨 껌 등)

thedentalcheck.com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지만 자일리톨(충치 원인이 되는 산을 형성하지 않는 천연 소재의 감미료)이 함유된 음식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이다.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초콜릿의 100배에 달하는 독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일리톨을 섭취하면 강아지의 혈당수치가 급격히 떨어져 저혈당이 유발되며 많은 양을 섭취했을 경우 간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3. 초콜릿

commons.wikimedia.org

초콜릿에는 카페인과 같은 메틸수은 성분이 들어 있어 강아지가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고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한다. 심하면 죽음까지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자. 강아지가 닿을 수 있는 곳에 초콜릿을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혼자 찾아서 먹어버릴 수도 있다.

4. 아보카도

flickr.com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며 전혀 자극적이지 않을 것 같은 아보카도. 하지만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성분인 '페르신'때문에 강아지가 위장 장애 또는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5. 마른 오징어, 새우

seacatchseafoods.com

마른 오징어, 새우, 문어, 조개 등 어패류는 소화 불량 또는 구토를 유발한다.

6. 술

pixabay.com

술은 많이 마시면 사람에게도 좋지 않다. 하지만 특히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강아지는 에탄올에 매우 민감해 소량에도 금세 취해버린다.

7. 양파

commons.wikimedia.org

양파는 강아지의 심호흡을 방해하며 붉은 혈액세포를 손상시키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마늘도 마찬가지다.

8. 포도

commons.wikimedia.org

포도는 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구토, 설사, 혼수 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건포도도 마찬가지다.

또한 포도를 먹고 한참이 지난 후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 우유 및 유제품

en.wikipedia.org

의외로 아이스크림을 강아지와 나눠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강아지에겐 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우유를 먹으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강아지를 위한 전용 우유가 따로 나온다.

이외에도 생선뼈나 닭뼈 역시 강아지가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끝이 날카로워 식도나 내장에 상처를 남길 수 있다

home 강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