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도핑' 파문 러시아, 리우 올림픽 출전 금지 가능성 높아져

2016-07-21 19:00

add remove print link

오륜기와 러시아기 / 연합뉴스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러시아가 브라질 리우

오륜기와 러시아기 / 연합뉴스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러시아가 브라질 리우 올림픽 출전 티켓을 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육상 선수들은 이미 참가 불허가 결정됐다.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21일(현지시간) 러시아 육상선수 68명이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을 상대로 낸 리우 올림픽 출전금지 처분 취소 소송을 기각했다.

CAS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결정 내용을 공개했다.

IAAF는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지난해 11월 러시아 육상 도핑 실태를 조사해 러시아 육상 선수들이 러시아 반도핑기구와 공모해 금지약물을 사용해왔다고 발표하자 러시아 선수들의 국제대회 출전 금지 처분을 내렸다.

러시아 장대높이뛰기 선수인 옐레나 이신바예바 등 68명은 IAAF의 결정에 반발해 CAS에 소송을 제기했다.

CAS는 "IAAF 규정에 따라 출전 자격이 없는 선수가 IAAF 주관 대회에 출전할 수 없도록 한 처분은 유효하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CAS 결정을 참고해 러시아 선수단 전체의 리우 올림픽 참가 허용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상태라 러시아 선수단의 리우행은 사실상 어렵게 됐다.

세계반도핑기구(WADA) 독립조사위원회는 최근 또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주요 스포츠 대회에서 정부가 개입된 조직적인 도핑 샘플 조작을 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IOC는 러시아가 계속된 도핑 논란에 휩싸이자 긴급 이사회를 열어 논의한 뒤 러시아 선수단의 리우 올림픽 참가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IOC는 러시아에서 IOC가 후원하는 행사를 열지 않기로 하고 리우 올림픽에 러시아측 인사에 대한 신임장을 발급하지 않기로 하는 등 사실상 올림픽 무대에서 당분간 러시아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