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미리 받았다"

2016-10-24 23:1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해 3월 독일 국빈방문 당시 박근혜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정권 비선 실세'라는 의혹

지난해 3월 독일 국빈방문 당시 박근혜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정권 비선 실세'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60) 씨가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을 사전에 검토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24일 JTBC 뉴스룸은 "최순실 씨가 보관 중인 200여 개의 파일 대부분이 청와대와 관련된 내용"이라며 최 씨가 박 대통령의 취임 후 연설문을 비롯한 대통령 발언을 모두 보관했다고 보도했다.

[단독] 발표 전 받은 '44개 연설문'…극비 '드레스덴'까지
이는 JTBC가 최순실 씨 측근으로 알려진 '더블루K' 등기이사 고영태(40) 씨를 인용 보도한 "최순실 씨가 제일 좋아하는 건 연설문 고치는 일"이라는 내용을 뒷받침하는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단독] '비선의 비선' 고영태 "최순실, 연설문 고치는 게 취미"
당시 해당 보도에 대해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의혹은 일축했다.200여 개 문서 중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은 44개로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드레스덴 연설문'이다.

드레스덴 연설문은 지난 2014년 3월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 드레스덴에서 발표했던 '통일 대박론'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내놓은 연설문이다. 대북관계 로드맵이기도 해 극도의 보안 속에 내놨던 자료다.

하지만 JTBC 취재 결과 최순실 씨는 '드레스덴 연설문'을 하루 전인 3월 27일 받아본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가 미리 받아본 원고에는 붉은 글씨가 있었다. 이 부분은 박 대통령이 실제로 읽은 연설문에서 일부 내용이 달라지기도 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