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글' 쓰는 방법 13가지

2016-12-22 22:40

add remove print link

여러 글쓰기 책을 참고했다. 철칙은 아니지만, 지키면 좋다.

Pexels
Pexels

깔끔한 글 쓰는 방법 13가지를 정리했다. 여러 글쓰기 책을 참고했다. 철칙은 아니지만, 지키면 좋다. 

1. '의', '것' 빼기 

'의(の)'는 일본식 표현이다. '의'와 '것'은 빼도 대부분 말이 된다. 사족이다. 

 

예) 3명의 사람 -> 사람 3명 

     그는 사랑했던 것이다 -> 그는 사랑했다

2. '하고 있다', '할 수 있다' 안 쓰기 

'하고 있다', '할 수 있다'를 '한다'로 바꿔보자. 문장이 훨씬 깔끔해진다. 

 

) 지금 준비하고 있다 -> 지금 준비한다

3. 군더더기 빼기 

글은 쓰는 게 아니라 빼는 거다. 문법에 맞고,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는 게 좋은 글이다. 부사, 형용사, 명사... 빼도 말이 되면 어떤 거든 무조건 빼자. 더는 뺄 수 없을 때까지. 

 

) 내 생애 최고의 책을 하나만 꼽으라면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를 고르겠다 -> 내 인생 최고의 책은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다

4. 헛 따옴표 빼기 

따옴표는 크게 세 경우에 쓴다. 강조, 혼잣말, 인용 문장 속 인용 문장. 나머지는 모두 헛 따옴표다.

 

1) 그는 '왕자병'에 걸렸다 (강조) 

2) '이렇게 해도 괜찮을까' 그는 불안한 생각이 들었다 (혼잣말) 

3) "박 사장이 내게 와서 '당신을 죽여달라'고 말했다" (인용 문장 속 인용 문장) 

5. 소리 내 읽기 

자기가 쓴 글을 소리내 읽어보자. 만약 어색한 곳이 있다면 자연스레 읽히는 단어·문장으로 고치자. 그래야 '말 맛'이 산다. 

6. '관한', '대한' 안 쓰기

영어 '어바웃(About)'을 번역한 투다. 웬만하면 쓰지 말자. 

 

) 건강에 대한 문제는 인류에 대한 문제와 직결된다 -> 건강 문제는 인류 문제와 직결된다 

7. 끊어 쓰기

문장은 짧고, 굵게 쓰는 게 좋다. 길면 읽기 힘들다. 가장 좋은 글은 '리듬감'이 느껴지는 글이다. 그러려면 강약 조절을 잘해야 한다. 끊어 쓰기는 강약 조절의 기초다. 

 

ex) 지구에 있는 모든 동식물들이 사라지고, 황폐한 공기만 부유하면서 사람들 얼굴에서 미소가 사라졌다 -> 지구에서 모든 동식물이 사라졌다. 황폐한 공기만 부유했다. 사람들은 미소를 잃었다 

8. 형용사, 부사 안 쓰기 

정말 필요한 때 아니면, 형용사·부사는 쓰지 말자. 사족이다. 

 

ex) 너는 너무 예뻐 -> 너는 예뻐

     빨갛게 타오른 노을이 진다 -> 노을이 진다

9. 능동형 쓰기 

피동은 당하고, 능동은 하는 것이다. 이왕이면 능동형을 쓰자. 문장이 깔끔해진다. 

 

ex) 여자친구 고백에 내 기분은 착잡해졌다 -> 여자친구 고백에 내 기분은 착잡했다 

10. 주술 맞추기 

주어와 술어 맞추기는 글쓰기 기본이다. 굉장히 많은 사람이 틀린다. 주술 관계가 안 헷갈리려면 문장이 짧아야 한다. 끊어 쓰라는 얘기다. 

 

ex) 전시된 작품은 주로 미술계에 발을 갓 내디딘 신진 작가들이다 -> 전시된 작품은 주로 미술계에 발을 갓 내디딘 신진 작가들 것이다

11. 접속사 안 쓰기 

접속사는 문단과 문단, 문장과 문장 이음이 어색할 때 쓰인다. 접속사가 많은 건, 논리가 부족한 글이다. 부가 설명을 넣거나, 문장 위치를 바꿔야 한다. 

 

ex) 달이 떴다. 그러나 기분이 좋았다 -> 달이 떴다. 사람들은 슬퍼했다. 머릿 속에 아내와 함께 봤던 달그림자가 떠올랐다. 기분이 좋았다.  

12. '~성(性)', '~적(的)' 안 쓰기 

일본식 표현이다. 

ex)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봐 -> 좀 더 적극 참여해 봐 

13. 수식어는 수식 대상에 가깝게 놓기

수식어는 수식하는 대상에 가깝게 놓는 게 좋다. 그래야 수식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헷갈리지 않는다. 

 

ex) 영희의 옷을 대한 관심은 대단하다 (옷과 관심, 어느 걸 수식하는지 불분명함) 

- > '옷에 대한 영희의 관심은 대단하다', 또는 '영희 옷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대단하다'로 고쳐야 함.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