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고3 사설 모의 필적확인란 문구

2017-10-26 21:50

add remove print link

지난 3월 10일 이정미 당시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해당 문구를 읽었다.

사용자 동의를 받고 게재합니다 / 트위터
사용자 동의를 받고 게재합니다 / 트위터

고3 사설 모의고사 필적확인란 문구가 눈길을 끈다.

지난 24일 트위터 사용자 A씨는 자신이 풀던 모의고사 수학 가형 문제지 표지를 공개했다. '답안지 필적 확인란에 다음 문구를 정자로 기재하시오'라는 안내문이 보였다. 아래로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라는 문구가 있었다.

이날 A씨가 올린 사진은 리트윗 약 1만 개를 넘기며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퍼졌다. "어디에서 출제한 모의고사냐"라는 질문이 이어졌다. A씨는 위키트리에 "사설 모의고사 '일격필살' 2018 시즌1 A회차 문제지다"라고 설명했다.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는 박근혜(65) 전 대통령 탄핵 심판 결정문에 등장하는 문구다. 지난 3월 10일 이정미(55) 당시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해당 문구를 읽었다. 이날 이정미 권한대행은 약 20분에 달하는 시간 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유를 설명했다.

이 권한대행은 오전 11시 20분쯤 "피청구인의 법 위배행위가 헌법 질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파급효과가 중대하므로, 피청구인을 파면함으로써 얻는 헌법 수호의 이익이 압도적으로 크다고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11시 21분쯤 "재판관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을 선고합니다. 주문,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라고 말했다.

유튜브 'JTBC News'
home 권지혜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