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숙지해” 알바 구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정보 정리 (영상)

2017-11-03 15:40

add remove print link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곳을 피하라”

유튜브, G Pictures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만 하는 정보를 정리한 영상이 공개됐다.

유튜브 채널 '쥐 픽쳐스(G Pictures)'에서는 '알바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 한 방에 정리'라는 제목으로 아르바이트 구하는 팁을 알려주는 영상을 지난 2일 게시했다.

영상에는 쥐 픽쳐스 대표 국범근 씨가 등장해 아르바이트 구하기 정보를 전달한다. 국범근 씨는 우선 스스로에게 '나는 알바를 왜 하는가?'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고 했다. 목적에 따라 좋은 아르바이트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어 개개인에게 적합한 아르바이트를 고르기 위해 '나는 어떤 인간인가'라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범근 씨에 따르면 '꿀알바'란 개인 특성에 잘 맞는 비교적 좋은 아르바이트를 뜻한다. 따라서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범근 씨는 본인만이 가진 특기가 있다면 좋은 아르바이트를 구하기에 유리하다고 했다. 외국어를 잘 하는 사람이 번역 아르바이트를 하는 식이다.

국범근 씨가 제시한 좋은 아르바이트 조건은 시급 잘 챙겨주는 곳, 집에서 가까운 곳, 근무 환경이 쾌적한 곳 등이 있다.

믿고 거르는 나쁜 아르바이트에는 최저 시급 안 주는 곳, 임금 체불하는 곳, 규모가 작은데 채용 공고가 자주 올라오는 곳, 급여 및 연락처가 불확실한 곳 등을 꼽았다. 국범근 씨는 사장, 매니저, 동료들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며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곳을 피하라고도 했다.

국범근 씨는 근로기준법에 기반한 주휴수당, 야간수당, 초과수당, 연장수당 정보를 알려주며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라고 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는 노동부 종합상담센터로 전화를 걸면 된다고 전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