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경제수석·일자리수석 교체 (청와대 인사 발표)

2018-06-26 10:30

add remove print link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2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 결과를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경제와 일자리 문제를 담당하는 참모들을 전격 교체했다. 청와대는 새로운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등의 인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 결과를 발표했다.

청와대 경제수석은 홍장표 수석 후임으로 윤종원 주OECD 특명전권대사가 임명됐다.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반장식 수석 후임으로 정태호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이 임명됐다. 

청와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은 '차관급 인사'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청와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 배경도 말했다. 

임종석 실장은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다"며 "이제 문재인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은 시민사회수석으로 이름을 바꿔 새로운 인사가 단행됐다. 하승창 수석 후임으로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서울 양천을 지역위원장이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도 했다.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은 송인배 비서관에서 조한기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교체됐다.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은 진성준 비서관에서 송인배 비서관,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조한기 비서관에서 김종천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으로 각각 교체됐다.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페이스북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표한 '청와대 개편안 발표문' 전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수석 및 비서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먼저 일자리수석에는 정태호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경제수석에는 윤종원 주 OECD 대사, 시민사회수석에는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양천을 지역위원장,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홍장표 現 경제수석을 임명했습니다.

또 대통령 부속실장에는 조한기 현 의전비서관, 의전비서관에는 김종천 대통령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 정무비서관에는 송인배 현 부속실장을 임명했습니다.

먼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 교체의 의미입니다.

지난 1년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을 정립하는 기간이었습니다. 이제 문재인 정부 출범 2기를 맞아 청와대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더욱 속도감 있게 실행함으로써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실 수 있는 성과를 신속하게 도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정태호 신임 일자리수석은 정당과 청와대에서 정책분야를 두루 경험한 능력이 검증된 정책통으로 소득주도성장의 핵심 의제인 일자리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입니다.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고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나갈 수 있는 적임자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그동안 소득주도성장의 이론적 틀을 짜왔던 홍장표 경제수석을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으로 선임함으로써 소득주도성장의 정책을 더욱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밑그림을 탄탄하게 그리라는 특명을 부여했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시민사회 영역과의 소통을 책임져온 사회혁신수석실을 시민사회수석실로 개편했습니다. 이용선 신임 시민사회수석은 30여년간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통해 쌓아온 정책경험과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소통의 창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써 각계 시민사회의 혁신적 사고와 창의적 제안들을 정책화 시키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2018.6.26

​대통령 비서실장 임 종 석 

home 손기영 기자 mywank@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