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듣자“ 유튜브 '로파이(Lo-fi) 음악' 채널 8개

2018-06-26 18:00

add remove print link

요즘 유튜브에서는 로파이 음악이 대세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로파이(Lo-fi)란 Low Fidelity의 약자로 '저음질 음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음질이 좋은 음악을 뜻하는 하이파이(Hi-fi)의 반대말이다.

로파이는 거칠고 정제되지 않은 음악을 추구한다. 의도적으로 백색소음을 깔거나 노이즈를 넣어 음질을 거칠게 표현한다. 이 때문에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이나 LP를 튼 것처럼 '날 것의 소리'가 난다.

로파이 음악은 멜로우 비트(Mellow)라고 불리기도 한다. 부드럽고 풍부한 느낌을 준다는 의미에서다. 깔끔한 고음질 음악보다는 한결 듣기 편하며 아날로그 감성이 묻어난다.

요즘 유튜브에서는 이 로파이 음악이 대세다. 로파이 음악만 소개하는 채널이 수백 개에 달한다. 또 재즈 힙합, 로파이 힙합, 칠 웨이브 등등 다양한 장르와 결합해 수많은 음악이 탄생하기도 한다.

공부나 게임할 때 또는 잠자기 전 등 어떤 상황에서도 잘 어울리는 로파이 음악 채널을 소개한다.

1. Mellowneat Seeker

이하 해당 유튜브 채널

다양한 로파이 음악을 보유하고 있다. 로파이 힙합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 인디 힙합 음악 장르까지 두 가지 스트리밍 영상을 운영한다. 24시간 동안 일주일 내내 끊임없이 스트리밍해준다고 해서 제목에 '24/7'이 붙어있다.

2. CilledCow

구독자 160만 명을 보유한 인기 로파이 채널이다. 인기 스트리밍 영상 '로파이 힙합 라디오'는 동시 접속해 듣는 사람이 수천 명 이상 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감성적인 일러스트 사진을 배경으로 한 다양한 로파이 음악을 소개한다.

3. Chillhop Music

이 채널 역시 150만 명 이상 구독자를 가진 인기 채널이다. 서정적인 색감의 배경을 바탕으로 흐르는 세련된 로파이 음악이 감미롭다.

4. College Music

좋은 음악을 찾아 공유할 목적으로 대학동기들끼리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채널을 통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 음악을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로파이 스트리밍을 비롯해 재즈, 칠웨이브 믹스 음악 등을 게재한다.

5. Lophee

음악 유통 플랫폼인 사운드 클라우드 기반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 음악을 믹스해 올린다. 너무 짧지도 않고 길지도 않은 10분 내외 클립이 다수며 잠자기 전 듣는 걸 추천한다.

6. RLIFE

로파이 힙합이나 재즈힙합풍 음악이 믹스된 영상이 올라온다. 공부할 때, 아침에 일어날 때처럼 특정 상황에 어울리는 음악을 테마별로 묶은 클립이 눈에 띈다. 한국 인디 음악을 모아놓은 클립도 있다.

7. Fantastic Music

로파이 힙합, 재지합 등 다양한 믹스 음악을 장르별로 묶어 소개한다. 20~30분대 길이 영상 클립이 다수 게재돼 있어 아침에 외출 준비를 하면서 즐기면 좋다.

8. the bootleg boy

세련되고 고즈넉한 분위기의 로파이 믹스를 많이 소개한다. 유튜브 배경에는 심슨, 찰리 브라운이나 일본 애니메이션을 주로 사용한다.

home 박송이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