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불호 갈리는 '카카오톡 프로필 업데이트' 상황

2019-07-02 16:32

add remove print link

카카오톡 업데이트 프로필 영역 개편
프로필 배경 영역 확장, 동영상 설정 가능 등 새로운 기능

카카오
카카오

카카오가 미리 예고했던 카카오톡 프로필 영역 업데이트를 실행했다.

2일 카카오는 새롭게 카카오톡 v8.4.5 업데이트를 실행하며 프로필 영역을 개편했다.

눈에 띠게 바뀐 부분은 프로필 배경이다. 프로필 배경 영역이 페이지 전체로 확대돼 더 넓은 범위에서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 카카오 측은 프로필 관리와 프로필 편집 버튼을 별도로 분리해 이용자 동선을 편리하게 개선했다고 전했다.

움직이는 사진도 바로 배치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카카오톡 치즈, 카카오스토리 앱을 통해서만 설정 가능했지만 이제는 동영상 파일도 구간을 선택해 프로필 이미지와 배경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음악으로 기분을 표현하는 프로필 뮤직으로 사용되던 뮤직 플레이어도 4가지 타입으로 다양화했다. 기존 상단 고정에서 자유롭게 어디에든 위치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밖에 디데이 뱃지, 텍스트 말풍선, 스티커, 배경 효과 등 비주얼 아이템을 제공해 이용자 개인의 취향과 심리상태 등을 반영해 디자인할 수 있게 됐다.

2일 현재 SNS 이용자들은 새롭게 개편된 프로필 영역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움직이는 사진을 설정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기존이 더 좋았다는 반응으로 갈리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상대방과 대화에 앞서 이용자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라며 "이용자들이 저마다 프로필 영역을 색다르게 연출하며 또 다른 재미를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프로필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8.4.5 이상으로 업데이트한 뒤 적용할 수 있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