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도 그런 거래는 안 한다” 결국 터져버린 덕자-턱형 '계약 논란'

2019-10-21 08:10

add remove print link

불공정 계약 사건 폭로한 유튜버 정배우
같은 수법으로 피해 입은 유튜버 많아

유튜브, 정배우JungTube

유튜버 정배우가 유튜버 덕자 '계약 논란' 관련 영상을 업로드했다.

지난 20일 정배우는 자신의 채널에 '덕자-턱형 불공정 계약사건?! 30만 덕자채널이 턱형 소유로 넘어간다?! 사건 총정리 + 로봉순, 서영관 피해자 인터뷰'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는 최근 유튜브 활동을 돌연 중단하겠다고 한 덕자와 그의 소속 회사 대표이자 유튜버인 턱형의 계약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돼있다.

정배우는 "덕자 님이 계약한 회사는 현재 ACCA 에이전시로 유튜버 턱형 님이 대표로 있는 회사"라며 "상호가 변경됐는데 변경되기 전 이름은 블랙리스트였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턱형 님 계약 논란은 몇년 전부터 계속 이어져 왔다"며 "만화가 서영관 님, 유튜버 턱중 님, 이환 님, 최창훈 님, 박종덕 님 등 굉장히 문제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유튜버 턱형과 덕자 / 유튜브 턱형·덕자전성시대
유튜버 턱형과 덕자 / 유튜브 턱형·덕자전성시대

정배우는 계약서에 서명을 해버린 덕자에게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이번 덕자 사건도 이전 계약 논란과 같은 양상을 띤다고 언급했다.

그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현재 덕자는 회사 대표 턱형과 5:5 유튜브 수익 배분, 계약 기간 만료 후 유튜브 채널 회사 소유 이전 등의 내용으로 계약을 맺었다. 5:5 수익 배분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 편집자 비용과 직원 월급까지 덕자가 모두 감당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유튜버 로봉순은 "(현재 턱형이 제시한 계약 조건은) 완전 사기 수준"이라며 "5:5 수익분배는 없다. 완전 악덕들도 6:4, 7:3 정도로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악마도 그런 거래는 안 한다"며 "턱이 좀 기신 분은 사탄이다. 사탄. 턱형 님은 BJ 사이에서도 평판이 진짜 안 좋고 다들 나중에 쌍욕을 엄청나게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