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수 기술 적용“ 새해 첫날부터 확 바뀐 주민등록증 나온다

2019-12-02 19:40

add remove print link

2020년 1월 1일부터 발급받을 수 있어
내구성 높이고 위·변조 방지기능 강화

신규 주민등록증 변경사항/ 행정안전부 제공
신규 주민등록증 변경사항/ 행정안전부 제공

내년(2020년) 1월 1일 새로운 주민등록증이 나온다.

행정안전부는 보안요소를 추가한 주민등록증을 내년 1월 1일부터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주민등록증은 현재 디자인을 유지하되 내구성을 높이고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했다.

새 주민등록증에서 달라진 부분은 이렇다. 새 주민등록증은 우선 재질을 기존 폴리염화비닐(PVC)에서 폴리카보네이트(PC)로 바꿨다.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은 충격에 강해 잘 훼손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새 주민등록증에 기재되는 각종 정보는 레이저로 인쇄해 쉽게 지워지지 않도록 했다. 특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돋음 문자로 새기는 등 위·변조 방지 기능을 강화했다. 뒷면에 있는 지문에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보안기술을 적용해 복제하기 어렵게 바꿨다.

이와 함께 주민등록증 왼쪽 상단에 빛 방향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문양을 추가했다. 왼쪽 상단에는 각도에 따라 흑백사진과 생년월일이 나타나는 다중레이저 이미지를 적용했다.

새 주민등록증은 내년 1월 1일부터 신규 발급이나 재발급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기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증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에 바뀌는 주민등록증은 국민들이 일상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도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보안요소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하 뉴스1
이하 뉴스1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