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11월 추진성과 공유 및 현안사업 차질 없이 마무리 할 것" 당부

2019-12-02 17:45

add remove print link

이용섭 광주시장, "11월 추진성과 공유 및 현안사업 차질 없이 마무리 할 것" 당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일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12월 정례조회를 주재하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 할 것 등을 당부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일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12월 정례조회를 주재하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 할 것 등을 당부했다./광주광역시 제공

이용섭 광주시장, 12월 정례조회 시장 당부사항(전문)

사랑하는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혼신을 다해 달려온 기해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입니다. 그동안 쏟은 열정과 흘린 땀방울이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시정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상을 받은 수상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리는 11월에도 엄청난 결실을 거두었습니다.

첫째, 중소벤처기업부 ‘무인 저속 특장차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되어 미래형 자동차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2023년까지 466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진곡산단, 첨단산단 등 7개 구역에 무인 저속 자율주행 시험과 상용화를 실증하게 됩니다.

향후 노면 청소차 등 특장차 자율주행과 관련된 전후방 산업의 새로운 시장 선점과 성장을 통해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둘째, 광주전남이 전국 최초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지정되어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갑니다.

앞으로 도시첨단산단(국가,지방), 평동산단(1∼3차) 등을 중심으로 기술혁신 역량을 갖춘 에너지 기업을 특화기업으로 지정해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하고 각종 기반시설 설치 등에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인공지능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재양성이 중요합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인공지능대학원 개원을 준비 중인 가운데 또 하나의 인재양성 요람이 될 인공지능사관학교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내년 3월 개교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넷째, 자동차부품 기술경쟁력을 높일 종합기술지원센터가 평동산단에 문을 열었습니다.

다섯째, 한국공기산업진흥회 사무국이 광주에 개소했고 첫 성과로 우리지역 에어가전 중소기업 9개사가 공동으로 싱가포르 기업과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여섯째, 의료분야 로봇기업의 성능과 안전성 그리고 임상실험을 검증 받아야 하는 헬스케어로봇실증센터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광주에 개관했습니다.

일곱째, 지능형 전력망 서비스 체험단지 조성과 새로운 전력서비스 모델을 개발·확산하게 될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여덟째, 미디어아트 허브역할을 수행하게 될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플랫폼 공사를 2021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아홉째, 전국 광역시 최초 입원아동 돌봄서비스를 지난달 7일부터 개시했습니다.

열 번째, 세계 3위 로봇 기업인 중국 신송 로봇 투자 유한회사 등 10개 국내외 굴지기업들과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200여개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에서 투자환경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열한번째, 우리 직원들의 땀과 헌신 덕분에 연말에 뜻깊은 전국단위 수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달 22일에는 (사)한국유권자총연맹으로부터 ‘2019 지방자치단체 최우수 행정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광주형 일자리,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았습니다.

이어서 25일에는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에서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사업이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17개 시·도의 혁신정책 가운데 엄정한 심사를 거쳐 으뜸으로 선정된 것입니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 희망인사시스템과 공공기관 통합 채용시험 도입 등 우리시 인사분야 혁신정책이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열정을 쏟아 성과를 내준 직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달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올 한 해 현안사업들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어 주기 바랍니다.

국회 예산안 심의에 마지막 총력을 다해 인공지능과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조성사업 등 핵심사업을 위한 국비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주기 바랍니다.

14년 동안 답보상태인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도 이달 중에는 사업자 선정을 위한 최종 협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 주기 바랍니다.

이달에 발표 예정인 경제자유구역은 예비지정에 우리 광주 지역이 반드시 포함 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민간공원특례사업은 내년 7월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이라는 기한이 정해져 있는 만큼 어떤 난관에도 흔들리지 말고 역사적 평가와 시민들의 권익만 염두에 두고 차질 없이 추진해주기 바랍니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 성공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완성해주기 바랍니다.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사업은 그동안 산업화 과정에서 낙후된 광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핵심 사업입니다.

지난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첨단3지구에 국가적 사업으로 인공지능 집적 단지가 조성됩니다.

그간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추진위원회 출범, 대한민국 AI클러스터 포럼 개최, 실리콘밸리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인공지능 대학원 선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 사관학교 협약체결까지 우리 광주는 AI Hub City를 향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인공지능산업은 11대 미래 전략산업의 선봉에 서서 지역 핵심산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와 융복합하여 지역산업의 체질과 경쟁력을 높일 것입니다.

전략산업국은 AI 4대 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고 광주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실천력과 완성도를 갖춘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연내 마무리해주기 바랍니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설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 바랍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를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일부개정안’이 국회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되어 통과를 앞두고 있습니다.

광주가 개척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은 지역 경제 회복의 돌파구가 되어 밀양, 대구, 구미, 횡성, 군산 등 전국으로 확산 중입니다.

이번에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 사업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더해질 것입니다.

국민들께 약속드린 대로 광주형 자동차가 2021년에 양산체제에 들어갈 수 있도록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 공장의 연내 착공을 차질 없이 준비해주기 바랍니다.

또한 ㈜광주글로벌모터스는 경영진이 책임지고 운영하겠지만 앞으로 인력채용에 있어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고 좋은 인재들이 채용될 수 있도록 최대주주이며 광주형 일자리 추진주체로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광주글로벌모터스와 협의해주기 바랍니다.

내년도 광주의 본예산과 조직개편안이 시의회에서 차질 없이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진정성을 갖고 절실하게 설명하면 시의원들께서 적극 도와줄 것입니다.

연말연시 따뜻한 광주 공동체 조성과 민생문제해결에 주력해주기 바랍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연말연시가 되면 취약계층이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고 취약계층 보호대책을 강화하여 한분도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강구해주기 바랍니다.

특히 겨울나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회복지시설,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등 저소득층에 난방비를 지원하고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돌봄서비스도 다른 시기보다 더 꼼꼼히 챙겨 주기 바랍니다.

또한 겨울철은 난방기기 작동으로 인한 화재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복지시설과 전통시장 등을 대상으로 소방, 전기 안전관리대책과 긴급 상황 발생 시 대피대책 등을 철저하게 점검해 주기 바랍니다.

저는 12월 한 달은 민생현장을 방문하여 어렵고 힘든 분들의 아픔을 듣고 해소하며 일곡동 불법 매립 쓰레기 현장 등 집단 민원 현장을 방문하여 해결책을 찾는데 주력할 터이니 실국에서는 일정을 잡아주기 바랍니다.

우리는 올 한 해 정말 놀랄 만한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광주혁신추진위원회에서 1주년을 맞아 성과를 꼽아보니 100개가 훨씬 넘었습니다. 여러분의 헌신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 중에서 5대 핵심성과를 꼽으라면 ➀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사, ➁미래 한국경제를 이끌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 본격화, ➂논쟁 17년 만에 도시철도 2호선 착공, ➃열악한 여건 속에서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 개최, ➄광주상설공연, 광주대표음식, 광주문화생태마을, 광주시티투어,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등 ‘광주다움의 회복’ 사업의 본격 추진을 들고 싶습니다.

남은 한 달 동안 연초 세웠던 계획들 잘 마무리해 기해년 올 한 해 유종의 미를 거두어 주기 바랍니다. 내년 경자년에는 시민들이 민선7기 성과를 일자리로, 소득으로 느낄 수 있도록 시민의 삶 속으로 더욱 파고들어 갑시다.

새로운 각오로 내년을 맞이하려면 지친 마음을 달래고 재충전 할 수 있는 비움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직원들이 연가를 활용해 가족들과 소중한 휴식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간부들이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신경 써 주기 바랍니다. 끝으로 금년 마지막 정례조회를 마치면서 직원 여러분께 제가 좋아하는 시 한편을 소개하겠습니다. 문병란 시인의 희망가입니다.

희 망 가 <문병란>

얼음장 밑에서도 고기는 헤엄을 치고

눈보라 속에서도 매화는 꽃망울을 튼다.

절망 속에서도 삶의 끈기는 희망을 찾고

사막의 고통 속에서도 인간은 오아시스의 그늘을 찾는다.

눈 덮인 겨울의 밭고랑에서도 보리는 뿌리를 뻗고

마늘은 빙점에서도 그 매운맛 향기를 지닌다.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시련 없이 성취는 오지 않고 단련 없이 명검은 날이 서지 않는다.

꿈꾸는 자여,

어둠 속에서 멀리 반짝이는 별빛을 따라

긴 고행길 멈추지 말라

인생항로 파도는 높고 폭풍우 몰아쳐 배는 흔들려도

한 고비 지나면 구름 뒤 태양은 다시 뜨고

고요한 뱃길 순항의 내일이 꼭 찾아온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