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산림사업 확대로 지역발전 견인

2020-01-02 12:49

add remove print link

조림사업 모습 / 제천시제천시가 최근 산림사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시는 지난해 제천산림조합과 협력하여 조림과 숲 가꾸기에 국․도비 45억 원을 투입하여 전국 최초로 위탁형 대리경영 시범사업을 추진한데 이어 올해는 산림청으로부터 17% 증액된 53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이번에 확보한 예산은 도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국․도비 비율 65%이고 인건비 비중이 높은 해당 사업은 미세먼지 저감 등 숲의 공익적 기능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한편, 시는 최근 산림청 공모사업을 통해 목재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아울러, 이미 확보한 52억 원을 투입하여 목재체험과 교육을 통해 목재문화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목재문화체험장을 조성할 계획에 있으며 산림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 44억 원, 도시재생뉴딜사업 200억 원 등 추가적으로 공모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들의 추진으로 제천지역 산림에서 생산되는 국산목재를 활용한 랜드마크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제천의 73%를 차지하는 산림을 활용하여 목재산업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 등 실질적으로 목재산업 거점도시로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림사업 모습 / 제천시

제천시가 최근 산림사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제천산림조합과 협력하여 조림과 숲 가꾸기에 국․도비 45억 원을 투입하여 전국 최초로 위탁형 대리경영 시범사업을 추진한데 이어 올해는 산림청으로부터 17% 증액된 53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번에 확보한 예산은 도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국․도비 비율 65%이고 인건비 비중이 높은 해당 사업은 미세먼지 저감 등 숲의 공익적 기능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시는 최근 산림청 공모사업을 통해 목재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이미 확보한 52억 원을 투입하여 목재체험과 교육을 통해 목재문화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목재문화체험장을 조성할 계획에 있으며 산림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 44억 원, 도시재생뉴딜사업 200억 원 등 추가적으로 공모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들의 추진으로 제천지역 산림에서 생산되는 국산목재를 활용한 랜드마크를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제천의 73%를 차지하는 산림을 활용하여 목재산업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 등 실질적으로 목재산업 거점도시로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ome 이정원 기자 myglorybox@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