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를 '기무치'라고... 논란되자, 김동완이 단호하게 한 말

2020-03-16 18:30

add remove print link

김치를 기무치라고 발음한 김동완
김동완, 실수 논란되자 빠르게 피드백

가수 겸 배우 김동완 씨가 김치를 일본식 발음 '기무치'라고 발언했다. 이와 관련 빠르고 단호하게 대처해 눈길을 끌었다.

뉴스1
뉴스1

지난 15일 김동완 씨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일본 팬들을 위한 김치찌개 레시피를 공개했다. 그는 유창하게 일본어로 레시피를 소개했다. 그러던 중 김치를 일부 '기무치', '기무치찌개', '신기무치' 등으로 실수했다.

김동완 씨는 영상이 공개되자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김치를 '김치'라고 해야하는데 일어를 반복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기무치라고 나왔다"라며 "다음엔 꼭 주의하겠다"라고 실수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그의 피드백에도 불구, 논란이 됐다. 영상을 편집하고 올릴 수도 있었는데 왜 그냥 올렸는지에 대한 반박과 단순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그러자 그는 원본 영상과 인스타그램 게시물 등을 삭제했다.

현재는 삭제됐다 / 김동완 씨 인스타그램
현재는 삭제됐다 / 김동완 씨 인스타그램

이후 16일 오후 논란이 된 '기무치'라는 표현이 전부 삭제된 편집본을 다시 한 번 게재했다. 그러자 한 팬은 댓글로 "일부러 문제를 만드는 사람들 지긋지긋하네요. 언어일 뿐인데, 고생하셨어요"라며 그의 행동을 옹호했다.

유튜브, dongwan kim
유튜브, dongwan kim

그러자 김동완 씨는 직접 "하지만 중요한 부분이에요. 한국 사람보다도 일본에 계신 교포들이 더 신경 쓰는 부분이고요"라며 "교포들은 일본어를 모국어처럼 쓰지만 김치는 절대! 기무치라고 발음하지 않거든요. 자존심과 연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어를 쓰게 되는 일이 있을 땐 더 신중히 하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그의 빠른 피드백에 고마움을 드러냈다.

유튜브, dongwan kim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