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병 원인' 드디어 찾았다… 암 치료법 개발의 새로운 이정표 세워

2020-06-08 12:18

add remove print link

암 근본원인 ‘돌연변이’의 종류 결정하는 원리 밝혀
“암 진단 및 치료법 개발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

글과 관련이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입니다.
글과 관련이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입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산하 연구단인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이 영국 던디 대학교, 유럽 분자생물 연구소(EMBL), 영국 웰컴 생어 연구소 등과 공동연구로 발암 물질로 인한 DNA 손상과 함께 DNA 복구 메커니즘이 돌연변이 발생 양상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8일 공개했다.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은 DNA 복구 메커니즘 규명으로 암과 노화에 해법 제시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Mutational signatures are jointly shaped by DNA damage and repair Recent research has shown that mutational signatures reflective of the history of a cancer can be detected in a cancer genome. Here, using whole genom
Nature Communications

모든 생명활동에 필요한 유전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DNA는 자외선, 화학물질, 방사능 등 여러 외부 자극에 노출되면 손상된다. 그러면 우리 몸은 망가진 DNA를 고치려는 DNA 복구(DNA Repair) 과정을 거친다. 문제는 DNA 복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돌연변이가 세포에 축적돼 암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

이 돌연변이는 DNA 염기서열의 변화, 일부 서열의 손실 등 다양한 양상으로 일어나는데 이를 ‘돌연변이 시그니처(Mutational Signature)’라고 한다. 담배 성분인 니코틴, 타르가 DNA를 손상하더라도 반드시 폐암을 일으키진 않듯 돌연변이 시그니처는 DNA 손상물질 외에도 여러 요인이 작용해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IBS에 따르면 연구진은 실험과 분석을 통해 돌연변이 시그니처 양상을 결정하는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연구과정을 보면 DNA 변이를 결정짓는 유전적 요소를 찾고자 전체 게놈 시퀀싱(Genome Sequencing)을 이용해 예쁜꼬마선충(Caenorhabditis elegans) 2700여 마리의 유전체를 분석했다. 게놈 시퀀싱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게놈 전체를 시퀀싱하는 것이며 시퀀싱은 DNA를 이루는 단위인 선형 뉴클레오티드 염기들(A, T, G, C)의 순서를 결정하기 위한 생화학적 방법을 의미한다. 선형동물인 예쁜꼬마선충은 몸길이가 약 1㎜로 배양하기 쉽고 냉동보관 할 수 있으며 발생 단계가 비교적 단순해 실험동물로 널리 사용된다.

연구진은 12가지 DNA 독성물질을 150가지 조합으로 제작한 뒤 이를 다양한 DNA 복구 기능에 결함이 있는 여러 꼬마선충에 노출시켰다. 이후 DNA 손상물질의 종류와 함께 DNA 복구 기능이 돌연변이 시그니처 양상을 결정함을 규명했다.

이 과정에서 예쁜꼬마선충을 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Aflatoxin)에 노출시킨 경우 염기인 시토신(C)이 티민(T)으로 치환되지만 감마선에 노출되면 티민(T)이 아데닌(A)이나 시토신(C)으로 치환되는 등 다양한 돌연변이가 일어났다.

또 같은 손상물질에 노출되더라도 DNA 복구 기능에 결함이 있으면 정상인 경우에 비해 돌연변이 시그니처 발생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돌연변이 시그니처는 암 발생의 근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암 치료법을 개발할 실마리를 제공했다. 돌연변이 시그니처를 분석하면 어떤 물질로 인해 암이 유발됐는지 어떤 DNA 복구 기능이 손상되었는지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 관계자는 “이번 연구로 암의 근본원인인 돌연변이의 종류를 결정하는 원리를 밝혔다”며 “향후 암 진단 및 치료법 개발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지난달 1일(현지 시각) 게재됐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