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극단적 선택이... '무시무시한' 전문가 예측 나왔다

2020-07-22 19:40

add remove print link

코로나19 이후가 더 위험한 이유
전염병 유행 시기와 연관된 자살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종결되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의 수가 급증할 가능성이 전문가들에 의해 예측되고 있다. 때문에 미리 자살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제기됐다.

서울 마포대교 생명의 전화 / 이하 뉴스1
서울 마포대교 생명의 전화 / 이하 뉴스1

지난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대구 신천지 교회발 코로나19 대형 확산이 시작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대한민국 자살건수는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2건 줄었다. 특히 5월은 제일 큰 폭인 138건이 감소했다. 이 수치는 경찰청 데이터와 연동한 추정치여서 추후 8월에 공식 집계할 때 변동 가능성이 있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스와 같은 전염병 유행 시기에는 자살률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보통 사회적, 경제적 위치를 실감하고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되는데 유행병 시기에는 그런 사고를 할만한 여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공동의 적인 코로나19 퇴치가 우선시 되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가 더 위험한 이유…"내년에 자살률 급증할수도" - 머니투데이 뉴스 내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종결되면 자살률이 급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나왔다. 재난 기간에는 극단적 선택할 여력이 없어 자살률은 오히려 감소했다가 그 이후 경기...
news.mt.co.kr

22일 머니투데이는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현수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장은 "재난 상황이 집중되는 시기에는 사람들이 자살같은 극단적 선택을 할 만한 여유가 없다"라며 "상황이 종료되고 나서야 자살이 급증한다"라고 설명했다.

의료진의 위로
의료진의 위로

지난 2003년 홍콩에서 사스가 퍼졌을 때도 당시 자살률은 소폭 감소했지만 사태 종결 이후 급증했다. 전문가들은 이미 코로나19 종결 후 자살률 급증을 기정사실화해 지금부터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센터장은 "전체 자살률은 높아지지 않았지만 지난 3~4월 서울시 20대 자살은 지난해보다 60% 가량 늘었다"라며 "코로나19에 타격을 받을만한 집단을 미리 선별해 직접적인 자살 예방 서비스를 시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서울 마포대교에 써있는 자살예방 문구
서울 마포대교에 써있는 자살예방 문구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로 자살위험군 선제적 대응 필요” 코로나19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어려움과 고립감, 우울감, 정신적 스트레스를 남겼다. 이른바 ‘코로나 블루...
news.khan.co.kr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