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인종차별과 싸우는 흑인”…샘 오취리, BBC에서 솔직한 속내 고백

2020-08-20 12:30

add remove print link

BBC와 인터뷰 진행한 샘오취리
“블랙페이스가 많은 흑인과 다문화 국가에서 기피하는 것을 지적하려 했다”

방송인 샘 오취리가 '블랙 페이스' 인종 차별에 대해 인터뷰했다.

BBC 홈페이지
BBC 홈페이지

지난 13일(현지 시각) 영국 매체 'BBC'에서 '샘 오취리: 한국에서 인종차별에 맞서고 있는 흑인(Sam Okyere: The black man fighting racism in South Korea)' 이라는 오디오 형식의 인터뷰 기사를 보도했다.

BBC World Service - Focus on Africa, Sam Okyere: The black man fighting racism in South Korea Sam Okyere is working to bridge the gap between South Koreans and Africans
BBC

인터뷰에서 샘 오취리는 "아프리카에 여러 나라가 있음에도 그 차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다"며 "방송에 출연해 아프리카계 사람들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려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게 됐다"고 전했다.

뉴스1
뉴스1

의정부고 학생들의 흑인 패러디에 대한 질문에 그는 "학생들이 비하 목적으로 블랙페이스를 한 게 아니라는 건 안다. 다만 블랙페이스가 많은 흑인과 다문화 국가에서 기피하는 역사적 맥락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려 했다"고 밝혔다.

JTBC '비정상회담' 방송 당시 아시안 인종차별인 '눈찢기' 행위에 대해서 그는 "스페인의 못생긴 얼굴대회 이야기가 나왔을 때 단지 얼굴을 최대한 일그러뜨리려고 한 것"며 "내가 한국에서 일하는데 한국인을 비하할 이유가 없다"고 해명했다.

home 김용찬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