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코로나 아닌데... 확진보다 이게 더 무서워요”

2020-08-30 14:50

add remove print link

확진보다 무서워... 시민들 울리고 있어
코로나 왕따... 전염병 따돌림 기승 부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환자를 둘러싼 갈등까지 만들고 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이하 뉴스1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이하 뉴스1

서울신문 최근 보도에 따르면 서울에 있는 아파트, 보건소, 강원 원주 체조교실 등에서 '전염병 따돌림'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저 어린이집에서 확진자 나왔대” 도 넘은 전염병 따돌림 [이슈픽] “저 어린이집에서 확진자가 나왔대”26일 서울 강남구의 한 아파트. 아이 손을 잡고 엘리베이터를 타려던 여성이 잠시 주춤하더니 이내 뒤로 물러선다. 엘리베이터 안에는 ‘강남 어린이집’ 가방을 든 엄마와 아이가 있었다.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강남 어린이집은 코로나19(신종
서울신문

26일 서울 강남구 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여성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강남 어린이집' 가방을 든 엄마와 아이를 보고 뒤로 물러섰다.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한 어린이집에서 한 아이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말이 돌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당 아동은 확진 판정 전부터 이미 어린이집에 등원하지 않았고, 이후 어린이집 교사와 원생들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강남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낸 학부모들은 억울함을 호소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확진보다 더 무서운 ‘코로나 왕따’에 운다 “그러게 왜 그 모임에는 나가셔서 온 식구들을 힘들게 하냐고요.”지난 20일 서울의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 70대 후반의 할아버지에게 아들이 면박을 주면서 티격태격 말다툼이 벌어졌다. 가족들이 말려 소란은 이내 정리됐지만 할아버지는 대기실 의자에 죄인처럼 머리를 떨구고
서울신문

서울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지난 20일 70대 후반 할아버지와 아들의 말다툼이 벌어지는 일도 있었다. 확진 판정을 받은 할아버지는 나무라는 아들 때문에 죄인처럼 머리를 떨궜다.

회사 내 1호 확진자가 돼 팀원들에 사과 문자를 보낸 이도 맹비난에 시달려야 했다. 회사 내 익명 커뮤니티에서는 인신 공격에 가까운 악성 댓글을 견뎌야 했다고 전해졌다.

강원 원주 한 체조 교실에서 무증상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이의 아버지도 온라인에서 억울함을 호소해야 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아이가 주변에서 근거도 없이 '슈퍼전파자'로 공격을 받고 있었다. 아이는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자 남들보다 일찍 검사를 받았을 뿐인데 어디서 감염된 건지 공개하라는 성토를 듣게 됐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전문가는 "정부가 방역과 확진을 막는데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인권이 어느 정도 침해 돼도 어쩔 수 없다는 시그널을 국민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라며 "낙인찍기와 갈등의 부메랑이 돼 사회에 돌아오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거짓말 하나로 800명 검사 받게 만든 코로나 환자, 역대급 처벌 받았다 역학조사에서 거짓말 한 환자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반면 역학조사에서 거짓말을 하는 등으로 확진자를 발생시키는 사례에는 2억 2천만 원 상당의 구상권이 청구되는 일도 있다.

해외 사례처럼 환자와 완치자가 적극적으로 경험을 털어놓을 수 있고, 그 사연에 귀를 기울여주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