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부산병원 이헌주 과장, ‘연성 요관내시경 신장결석 제거술’ 라이브 서저리 시행

2020-09-03 23:53

add remove print link

- 전국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의료진들, 온·오프라인으로 수술 참관
- 전국 2차종합병원 최초 생중계 수술 집도

삼육부산병원 비뇨의학과 이헌주 과장 / 사진제공=삼육부산병원
삼육부산병원 비뇨의학과 이헌주 과장 / 사진제공=삼육부산병원

삼육부산병원 비뇨의학과 이헌주 과장은 지난 8월13일 신장에 위치한 2cm이상의 큰 결석을 피부 절개없이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연성 요관내시경 신장결석 제거술(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RIRS) 라이브 서저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Korean Society of Endourology and Robotics, KSER) 주관으로 시행한 이번 라이브 서저리 심포지엄에서는 학회장인 서일영 교수를 비롯해 전국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의 의료진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수술을 참관하며 토론을 이어나갔다.

통상적으로 2cm 이상의 큰 결석은 피부를 통해 신장을 관통하는 내시경을 삽입해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절석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출혈이나 신장 및 인접 장기 손상의 위험성이 있어서 주로 3차병원급 대형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번 라이브 서저리에서 이헌주 과장은 2cm 이상의 큰 결석을 피부 절개 없이 연성 요관내시경을 이용하여 레이저로 제거할 수 있음을 보여줬고, 특히 2차 종합병원에서도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요관내시경 신장결석 제거술(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RIRS) 라이브 서저리 시행
요관내시경 신장결석 제거술(Retrograde IntraRenal Surgery, RIRS) 라이브 서저리 시행

이헌주 과장은 “국내 요로결석 치료의 대표 교수님들 앞에서 수술 실력을 인정받았다”며 “특히 전국단위의 라이브 서저리 심포지움에서 연성 요관내시경 신장결석 제거술 라이브 서저리는 부산·울산·경남지역 최초이며 2차종합병원에서는 전국 최초로 진행되어 삼육부산병원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뿌듯해했다.

삼육부산병원 이헌주 과장은 대한비뇨내시경로봇학회(KSER) 주관으로 열린 포항집담회(1월31일)에서 ‘2차의료기관에서의 전립선 수술(HoLEP, TURP)’, Tips and Trick Forum(6월 26일)에서는 ‘2차종합병원에서의 연성 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술’ 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는 등 진료와 수술 뿐만 아니라 학술 활동도 열심히 하고 있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