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력 싸움이 일어났다. 자존심 문제였다”…세월호 이야기 꺼낸 이근 대위

2020-09-22 08:37

add remove print link

“우리는 입수할 준비가 되어있었고, 오직 필요한 건 승인이었다”
18일 유튜브 'KOREA NOW'에 올라온 영상

유튜브, 'KOREA NOW'

이근 대위가 세월호 당시 이야기를 전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KOREA NOW'에 올라온 영상에서 이근 씨는 세월호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다. 인터뷰어는 "제가 듣기로는 대위님이 잠수부로 세월호 때 참여하셨다고 들었다"고 물었다.

이하 유튜브 'KOREA NOW'
이하 유튜브 'KOREA NOW'

이근 씨는 "당시 제가 군대에서 재대한 후였는데 그 소식을 접하고 나서 머릿속에 든 첫 번째 생각은 '뭐라도 해야겠다'는 거였다"며 "미국인 잠수부들과 제가 한 구조대를 구성했고, 우리는 바다로 나가서 남아있는 사망자들의 수습을 돕는 게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잠수부들은 임무를 정말 잘 수행했다. 제한된 장비로 굉장한 임무를 해냈다. 한국 잠수부가 대부분의 사망자를 찾아냈다. 제가 미국인들과 팀을 결성한 이유는 그들에게 특별한 장비가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전했다.

이근 대위는 "그러나 문제가 있었다"며 "당시 해경과 해군 사이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아실 거다. '어떻게 구조해야 할지' 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었다. 목적은 사람을 구하거나 혹은 사망자를 찾아내는 것인데 세력 싸움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그는 "별로 기분이 좋지 않았다. 한 팀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큰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입수할 준비가 되어있었고, 오직 필요한 건 승인이었다. 그러나 세력 싸움을 보면서, 자존심 문제로 사람들이 우리가 들어가길 원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와, 진짜 이게 실제 상황인가? 이 상황에 진짜 자존심에 관해 이야기 하고 싶을까?' 하는 기분이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이근 대위는 마지막으로 "더 많은 사항들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다른 분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home 김민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