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안에 모든 차를 전기차로 대체하지 않으면 이런 일이 벌어집니다

2020-09-30 11:50

add remove print link

안 그러면 유엔 기후변화 목표 달성 불가능
'대중교통 투자' '도시 재설계'에 초점 맞춰야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유엔 기후변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50년까지 도로 위의 거의 모든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현지시각)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토론토 대학의 엔지니어들은 전 세계가 유엔 기후변화 목표를 충족시키려면 2050년까지 도로에 있는 거의 모든 자동차가 전기자동차가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기후변화 목표는 회원국들이 2100년까지 지구의 평균기온이 3.6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조처할 것을 요구한다.

이 대학 엔지니어들은 자동차 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자동차가 필요할지를 추정하기 위해 컴퓨터 모델을 만들었다.

연구팀은 현재 전기차 보급률이 0.3%에 불과하고, 전체 1인당 자동차 소유율이 높은 미국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팀은 유엔 기후변화 목표를 충족하려면 2050년까지 미국 내 승용차 중 약 90%인 3억5000만대가 전기자동차가 돼야 하지만 이는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연구팀은 “전기차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가장 낙관적인 전망조차 2050년까지 미국 자동차의 약 50% 정도만이 전기차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연구팀은 각 국가가 자전거나 도보로 더 많은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도시 재설계에 초점을 맞출 것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10년 전 약 2만대에 불과했던 전기자동차가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700만대 이상이 운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는 엄청난 변화지만 세계 기후 위기를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사진출처 / 데일리메일

연구팀은 전기자동차 보급에는 약간의 변수가 있다며 그중 한 가지는 새로운 발전소와 기반시설을 해야 하는 전력 수요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3억5000만대의 전기차는 연간 전력 수요를 1730TWh, 즉 현재 전력 수요에서 약 41%를 증가시켜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한 가지는 배터리용 리튬, 코발트, 망간 등 중요 물질의 공급과 관련된 기술적 난제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기후변화 학술지에 게재됐다.

home 장원수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