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스틱' 살 때 이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2020-10-08 10:32

add remove print link

등산스틱 13개 제품 대상 품질 및 안전성, 제품특성 등 시험
편심하중, 길이조절부 압축 강도 등 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글과 관련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입니다.
글과 관련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입니다.
등산스틱은 산행 시 급경사나 미끄러운 지형에서 쉽게 균형을 잡도록 도와주고, 체중을 분산해 관절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레저용품이다.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품목이지만 품질 및 안전성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려고 등산스틱 13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및 안전성, 제품특성 등을 시험했다. 그 결과 등산스틱의 주요 성능인 편심하중 강도, 길이조절부 압축 강도 등에서 제품별로 제법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겉모양 및 구조, 바스켓 하중 강도, 내구성 등은 모든 제품이 준용기준을 충족했다. 특히 2013년에 실시한 시험·평가에서 지적된 편심하중이 전반적으로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심하중은 등산스틱의 기본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주요 성능으로, 스틱이 영구적으로 휘어지거나 부러지지 않고 견딜 수 있는 하중을 말한다.

등산스틱이 영구적으로 변형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시험한 결과, 6개 제품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7개 제품은 '양호'로 평가됐다.

사용 중 길이조절부가 눌리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최대 수직하중을 시험한 결과, 6개 제품이 '상대적 우수', 나머지 7개 제품은 '양호'로 평가됐다.

손목걸이가 풀리거나 끊어지지 않는 강도를 시험한 결과, 콜핑(마스터즈 스틱 SUMMIT LIGHT) 제품의 손목걸이는 350 N 이하의 하중에서 풀림 현상이 발생해 준용기준에 미달했다.

자세한 시험 결과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한국소비자원
자료 제공 / 한국소비자원
등산스틱 구조 / 한국소비자원
등산스틱 구조 / 한국소비자원
home 이지은 기자 story@wikitree.co.kr